(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임지원 금융통화위원의 환율 관련 물가 언급으로 11월 금리 인상 논거가 완성됐다는 진단이 채권시장에서 제기됐다.

8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임 위원은 전일 한은 본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지난 2년간 물가 상승률 수치가 낮은 데 달러-원 환율이 일조했는데 올해 들어서는 물가를 끌어내리는 정도가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흔히 기저물가 흐름을 파악할 때 수요 측면을 언급하지만, 환율 영향도 중요한 변수로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채권시장에서는 기준금리를 올리기엔 다소 약한 물가 흐름을 보완하고자 금통위가 환율 요인을 언급했다고 봤다.

지난해 11월 금리 인상을 앞두고 열린 기자단 간담회에서는 함준호 전 금통위원이 물가의 중기적 시계를 언급해, 당장의 물가 압력이 높지 않더라도 금리 인상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10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2.0% 상승해 한은 목표 수준에 달했지만, 전망을 고려하면 금리 인상을 뒷받침하기엔 충분치 않다는 지적이 많다.

한은 관계자는 10월 금통위 의사록에서 "금융 불균형 심화 가능성에 대응해 통화정책 완화 정도의 조정을 고려할 필요성이 상존하는 가운데, 최근 경기 및 물가 여건이 예상보다는 다소 미흡해 통화정책 운영의 어려움이 증대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한은은 금융 불균형을 줄이기 위한 금리 인상 필요성을 수차례 강조해왔다.

특히 이달 금통위는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낮춘 상황에서 금리 인상을 고려한다는 점에서 물가 상승 압력을 설명할 추가 요인이 필요했다는 분석이다.

2008년 8월 한은이 성장률을 낮춘 바로 다음 달 금리를 올렸을 때와 비교하면 현재는 물가안정기반 훼손을 우려할 정도로 물가 상승세가 가파르진 않기 때문이다.

주된 금리 인상 논거인 금융 불균형에 대한 설명도 지난 6일 공개된 금통위 의사록을 통해 강화됐다.

한 금통위원은 지난달 열린 회의에서 "거시건전성 규제의 강화만으로는 풍선효과를 초래하는 등 금융 불균형 확대를 충분히 제어하기 어렵다"며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축소해 현 부채조달의 부담을 높여 비효율적 투자유인을 낮추어 금융 불균형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금융 불균형에 금리보다는 미시적 정책 대응이 적절하다는 일부 지적에 대한 추가 설명으로 풀이된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금융 불균형만으로 부족한 금리 인상 논거를 금통위가 환율을 더해 보완한 것 같다"며 "금리 인상 수순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오석태 소시에테제네랄(SG) 이코노미스트는 "임 위원이 매파 선언을 했다는 점에 의미를 둬야 한다"며 "향후 지표 등을 더 봐야겠지만, 현재로썬 조동철·신인석 위원을 제외한 5:2 금리 인상을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