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달러의 종합적인 가치를 나타내는 명목실효환율이 1985년 이후 3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9일 보도했다.

미국 경기 호조로 글로벌 자금이 달러로 향하면서 달러 가치가 상승했다. 신문은 가파른 달러 강세가 신흥국 불안을 초래해 미국 경기에 제동을 걸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국제결제은행(BIS)이 61개국 무역량을 고려해 산출한 데 따르면 10월 말 달러 지수는 128.51을 기록했다. 지난 2002년 최고치인 128.12를 넘어 플라자 합의가 있었던 1985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신문은 물가 변동을 고려한 실질실효환율도 2002년 최고치에 육박하고 있으며 6일 미국 중간선거 후에도 구도가 크게 바뀌지 않았다고 전했다.

달러 강세 배경에는 미국 경제 호조가 자리 잡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미국 실질 경제성장률이 2.9%로 2005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미즈호종합연구소는 "지난 30년을 봐도 '미국 1강(强)'이 눈에 띈다"며 "돈이 미국으로 빨려들고 있다"고 말했다.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 신흥국은 달러 표시 부채 상환 부담이 커진다. 수입품 가격이 오르면서 물가도 오른다.

세계은행의 집계에 따르면 올해 27개 신흥국의 물가 상승률은 4.2%로 연초 이후 0.6% 상승했다. 세계은행은 "인플레이션 가속화는 신흥국과 개도국의 성장을 저해한다"고 지적했다.

터키의 경우 리라화 신용도가 떨어지면서 경제 활동에 달러 존재감이 커지는 달러라이제이션(dollarization)이 진행되고 있다.

미쓰비시UFJ리서치&컨설팅은 8월 터키 화폐공급량에서 차지하는 외화예금 비율이 45.4%로 7월 대비 5%포인트 상승했다.

미쓰비시는 "달러화는 환율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경제 활동이 미국 금리의 영향을 강하게 받게 돼 자국 금리를 통한 금융정책 효과가 없어지는 단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달러 강세는 미국 경기에 역풍이 될 수도 있다. 수출 채산성 악화로 미국 기업의 수익을 압박하기 때문이다.

신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달러 강세와 미국 기준금리 상승을 견제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며, 미국 정부의 방향에 따라 흐름이 반전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출처: 니혼게이자이신문. 1993년까지는 27개국 기준>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