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한국은행이 최근 수도권의 집값 상승으로 금융불균형이 심해졌다는 진단을 내놨다. 이에 따라 부동산 중심의 대규모 가계부채가 한은의 기준금리 결정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9일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보면, 한은은 가계부채 증가가 주택가격 상승과 연관이 있으며 서울이 가계부채와 주택가격 간 상관관계가 높고 전국 가계부채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컸다고 지적했다.

지난 7월 말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 잔액의 지역별 비중을 보면 서울이 29.3%로 6대 광역시를 합한 비중(22.6%)보다도 높았다.

서울 중에서는 '강남4구'로 대출이 몰렸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서울의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은 지난해 말 111조7천억원이었는데 강남4구(42조6천억원)가 38.1%를 차지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강남4구의 매매가격지수는 지난해 6월, 올해 초, 올해 7월 가파른 가격 상승세를 보이며 서울 매매가격지수를 웃돌고 있다.





주택담보대출을 집값과 비교한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은 서울지역이 평균 47.6%로 전국 평균(53.4%)을 밑돌았는데, 대출이 많아졌지만, 그보다 집값이 더 뛴 결과로 풀이된다.

통화정책보고서는 "그동안 가계부채의 빠른 증가세가 이어지면서 소득대비 가계부채비율이 큰 폭 상승하는 등 금융불균형이 누적됐고 여기에는 주택가격 상승이 연관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평가했다.

앞서 공개된 10월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에서도 한 금통위원이 가계대출이 많다는 점을 지적하며 "가계대출과 개인사업자 대출의 상당 부분이 부동산과 연계돼 있어 우리 경제의 부동산금융 익스포져(exposure)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허태오 삼성선물 연구원은 "한은이 금융안정에 유의할 것이라는 스탠스를 강화한 것"이라며 "다만 시장은 경기여건 등으로 이달 금리 인상에 의구심을 품고 있으며, 금리 인상기조의 지속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구심이 크다"고 진단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