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 중간선거로 하원과 상원을 양당이 나눠 갖는 형태의 의회 출범이 예고되면서 연방정부의 업무 중단인 '셧다운' 공포가 다시 금융시장에 고개를 들고 있다.

8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베어링의 크리스토퍼 스마트 거시경제 담당 헤드는 앞으로 금융시장 투자자들은 미국 예산안 논쟁과 관련해 올해 12월 7일과 내년 3월 1일을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12월 7일은 지난 9월 서명된 2019회계연도 임시예산안의 사용 시한이 종료되는 때다.

해당 법안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안한 멕시코 국경장벽을 위한 예산이 포함되지 않았으며 앞으로 예산안 논쟁에서 주요 쟁점거리가 될 전망이다.

10월 회계 방식인 미국 연방정부 예산안은 원래 9월 말까지 처리돼야 했지만, 여야는 2019회계연도(2018년 10월 1일~2019년 9월 30일) 예산안을 처리하지 못해 현재 연방정부는 임시예산안으로 운용되는 상태다.

내년 3월 1일은 연방정부 부채 한도의 임시 연장이 종료되는 때다.

연방정부는 의회가 설정한 부채 한도까지만 자금을 조달할 수 있으며 올해 2월 내년 3월까지 부채 한도의 적용을 유예하기로 한 바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세제 개혁으로 세수가 줄어든다는 점에서 내년 출범하는 의회는 부채 한도를 크게 상향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스마트 헤드는 투자자들에 더 큰 정치적 불확실성과 시장 변동성에 대비하기 위해 이 두 날짜를 달력에 기재해둘 것을 조언했다.

미국 정부의 예산안 논쟁은 그동안 시장의 주요 정치적 위험 중 하나였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2011년 8월 초 재정적자에 대한 우려를 이유로 미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한 단계 강등해 세계 금융시장에 엄청난 충격을 준 바 있다.

당시 S&P는 미국의 신용등급을 강등한 주요 이유로 미국의 재정난 해소와 관련한 공화당과 민주당 간의 정치적 대립을 지목한 바 있다.

스마트 헤드는 두 당이 좋든 싫든 간에 정부 자금 조달과 운영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시적인 해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다음번에는 다른 신용평가사가 S&P를 따라 하고 싶은 유혹을 느낄 수 있다고 스마트는 경고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