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 속도 낼 것…매주 또는 격주로 기업인 만날 것"

"잠재성장률 위로 끌어올리는 게 경제부총리 역할"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정지서 기자 = 새 경제사령탑에 오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의 첫 일성은 "경제는 경제부총리가 중심이 돼 끌고 가야 한다"였다.

김동연 부총리와 장하성 정책실장이 지속적으로 갈등과 이견을 노출하면서 경제에 부담을 줬고, 이번에 동시 교체까지 이어진 점을 충분히 고려한 발언이었다.

홍남기 후보자는 9일 경제부총리로 지명된 직후 정부서울청사 국무조정실장 집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견이 다르다는 게 표출되면서 문제가 됐는데, 경제에 대해서는 경제부총리가 중심이 돼 끌고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내부적으로 치열하게 토론하고 머리를 맞대고 하되 통일된 의견이 표출되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또 "경제 문제에 대해 저뿐만 아니라 경제팀, 청와대 등이 다를 수 있는데 다름에 대해 내부적으로 치열하게 논의하는 비공식 회의를 하려 한다"면서도 "회의를 통해 의견을 만들어 나가는 것은 경제부총리 중심으로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가 있는 한 그렇게 하겠다"고도 했다.

홍 후보자는 또 이날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임명된 김수현 실장과도 매주 만나 의견을 조율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김수현 실장과 같은 시기에 2년 정도 같이 근무한 적이 있다. 정책 현안 조정 과정에서 그동안 긴밀히 협의해 왔다"며 "김수현 실장과 만나는 기회를 만들고자 먼저 제안한다"고 했다.

그는 또 "내부적으로 의견을 조율할 것이지만 경제부총리가 중심이 돼 원팀이 되도록 하겠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는 다만, "경제부총리가 독단적으로 가겠다는 뜻은 아니다"고 설명하면서 "정책 집행은 경제부총리 중심으로 가되 청와대 실장 또는 수석들과 치열하게 내부적으로 조율하겠다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어떻게 평가할지 모르겠지만, 소통력과 조정력은 남만큼 가지고 있다"고 자신하면서 "매끄럽게 진행되게 노력하겠다"고 했다.

홍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 중 하나인 혁신성장 추진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그는 "김동연 부총리가 혁신성장의 토대를 아주 잘 만들어 놨다"면서도 "성과가 단시간 내 가시적으로 보여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기 경제팀의 책임이 될 것이다"며 "민간의 의견을 경청하고 기업이 원하는 내용을 잘 들어서 혁신성장이 경제 성장의 중추적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시장의 우려와 한계를 잘 안다"면서 "민간과 기업의 의견이 굉장히 소중하다는 것도 안다. 일정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시간이 나는 대로 매주 또는 격주 의무적으로 기업인들과 점심을 하는 일정을 짜겠다"고도 했다.

이어 "가능하면 매주, 안되면 격주라도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소ㆍ중견ㆍ대기업들과 만나 의견을 듣겠다"고 덧붙였다.

규제 완화가 잘 체감되지 않는다는 지적에는 "하나하나 검토해서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홍 후보자는 경제부총리의 역할에 대해서는 "궁극적으로 우리 경제가 잠재성장률에 준하는 성장 경로를 가게 하고, 그런 잠재성장률의 경로를 위로 끌어올리도록 노력하고 토대를 만드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단기대책, 경제 체질개선도 중요하지만 (성장) 경로를 안정적으로 하고, 경로를 높이는 토대를 제가 만든다면 의도하는 미션(임무)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경제팀이 원팀으로 작동되도록 현장에서 뛰는 야전사령관이 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소득주도성장과 관련해선 "혁신성장과 양자택일할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가계의 소득을 높이고 지출부담을 낮추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면서 양극화를 해소하고,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선순환 체계를 만드는 게 목적이라면 과거 정부도 해 왔고 앞으도로 해야 할 일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런 측면에서 잘 작동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다만 그는 최저임금 인상 등 몇몇 개별적인 정책의 추진 속도가 시장 기대보다 빨랐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의견을 듣고 경제팀과 면밀히 분업해서 보완이 필요한 과제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