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새로운 공공 지출 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고 CNBC가 12일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경제재정자문위원회(CEFP) 회의에서 지진과 홍수 방재를 위한 인프라 시설 구축 등에 포커스를 맞춘 공공지출 방안을 마련해 내년 회계연도 상반기에 반영할 것을 제안했다.

이날 회의에서 일본 정부 자문 위원들은 내년 10월 소비세 인상 이후 소비 둔화를 상쇄할 경기 부양책이 필요하다고 일제히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경제재생담당상은 회의 말미에 "아베 총리가 경기 회복세가 계속될 수 있도록 확고한 조처를 해야 한다고 내게 요청했다"라며 "총리는 또 연말 예상되는 공공지출 프로그램도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지출안을 편성해야 한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일본의 7~9월 국내총생산(GDP)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 발표된 기계류 수주도 부진해 다음 분기의 성장세도 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CEFP 회의 자료에 따르면 정부 각 부처 장관들은 잠정 공공지출 계획을 이달 말까지 마련해 연말까지 최종안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CEFP 회의 참석자들은 지출 규모나 재원 조달 방법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정부 소식통은 다만 아베 총리가 회의에서 지출안 편성은 시급한 사안이라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내년 소비세 인상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10조엔 규모의 부양책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도 나온 바 있다.

CEFP 자문 위원들은 학자와 기업 관계자들로 구성돼 있으며 이들의 권고는 정책 결정에 종종 영향을 미쳐왔다고 CNBC는 전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