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8030)에 따르면 현재까지 지난 분기실적을 발표한 비금융 상장사(코스피, 최근 3개월 사이 2개 이상 실적 전망치 부여) 167개사의 영업이익 증가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4.92% 증가했다.
가장 높은 영업이익 성장세를 보인 곳은 보령제약이다. 다만 금액 자체는 100억원 미만으로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다. 보령제약은 자체 개발한 고혈압 신약 '카나브'의 판매 호조에 71억원을 영업익을 냈는데, 이는 전년(12억원)보다 465% 늘었다.
2위는 삼성엔지니어링이다. 특정 프로젝트에서 정산이익이 발생하면서 845억원의 영업익을 거둔 삼성엔지니어링의 증가율은 452%에 달한다.
두 회사에는 다소 못 미치지만, 삼성SDI도 소형전지의 실적에 힘입어 높은 성장세(302%)를 보였다.
이외에도 NHN엔터테인먼트(295%)와 삼성전기(293%), GS건설(229%), 삼화콘덴서(228%), 롯데쇼핑(215%), 코스맥스(163%), 금호석유화학(161%) 등이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반대로 '쇼크'로 평가되는 실적을 거둔 기업도 있다.
OCI는 주력인 태양광 사업이 중국시장의 수요 위축으로 가장 높은 영업익 감소율(-80%)을 보였다.
LG하우시스도 국내 건설경기 하락을 피하지 못하고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8% 감소한 영업익을 내는 데 그쳤다.
풍산도 전기동 가격이 급락하면서 LG하우시스와 비슷한 감소율(-78%)을 봤다.
지난 분기에는 특히 현대자동차그룹의 실적 악화가 두드러졌다.
현대차와 현대제철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76%, 70%의 감소율을 보였다. 현대차는 에어백 리콜 등 품질 관련 비용에 증가한 데다 비우호적인 신흥국 환율에 힘을 못 썼다. 현대제철은 통상임금 관련 비용을 반영한 게 영향을 줬다.
jwcho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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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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