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금융협회는 13일 설명자료를 배포해 "카드사 마케팅비용은 소비자혜택으로 급격한 축소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카드사의 마케팅비용은 소비자들의 편익을 높이고 시장규모를 키워 결제비용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마케팅비용의 90%는 카드 소비자들의 혜택으로 사용되고 있다며 마케팅비를 줄여 수수료를 인하하는 것은 가맹점 부담을 소비자혜택 축소로 이전하는 결과라고 지적했다.
카드사 마케팅비용의 절반 이상은 카드 기본 서비스(할인 등)를 고객이 자율적으로 어디서 쓸 것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마케팅비용의 대형업체 쏠림은 자연스러운 소비성향에 기인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지난해 마케팅비용 6조724억 원 중 순수 광고선전비는 2천83억 원으로 3.4%에 불과했다.
또한, 관련 규정에 따라 카드상품에 직접 탑재되지 않은 일회성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비용은 카드수수료율 적격비용 산정에 포함되지 않아 대형가맹점 사용분이 자영업자에게 전가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현재도 연 매출 10억 이하 일반가맹점(자영업자) 카드수수료 산정 시 마케팅비용 반영 한도를 0.2%로 낮게 설정해 운영 중이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마케팅비용 축소에 대한 논의는 금융소비자들의 편익과 비용 관점에서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충분한 논의를 통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shj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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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순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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