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현대·기아차가 유럽 최대 통신사인 '보다폰(Vodafone)'과 업무협약을 맺고 유럽에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개시한다.





현대·기아차는 12일(현지시간) 보다폰과 손잡고 내년 초부터 유럽시장의 고객들에게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보다폰은 유럽의 1억2천만 고객이 이용하는 유럽 최대 통신사다. 현재 유럽 전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총 51개국에 이동통신망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커넥티드카 협력 파트너사로 최상의 조건을 갖춘 기업이라고 현대·기아차는 전했다.

이번 3사간 협력은 자동차와 첨단 IoT 연결을 통해 유럽 소비자들에게 더 풍요로운 자동차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에 따른 결과다. 현대·기아차는 유럽 커넥티드카 서비스 론칭을 통해 강력한 제품 경쟁력을 확보해 판매 확대 계기로 삼고, 첨단기술 브랜드로 이미지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기아차는 내년 초 출시되는 신차부터 커넥티드카 서비스인 '유보(UVO)'를 탑재한다. 현대차도 내년 중 '블루링크(BlueLink)' 서비스를 론칭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는 최초로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주요 8개국에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수년 내 32개국 유럽 전역에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가 보다폰 통신망을 활용해 제공하게 되는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실시간 교통정보가 반영되는 내비게이션, 주차장 위치 등 지역 정보 서비스, 차량 도난 알림, 음성인식, 차량 위치 및 상태 확인 등이다.

음성인식 서비스는 국내에서 카카오와 협력하는 것과 같이 이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미국업체 '뉘앙스(nuance)'와 제휴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 유럽 8개국 언어를 지원하게 된다.

현대·기아차와 보다폰은 이번 협력을 계기로 유럽 외 다른 국가에서도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협업 관계를 이어가기로 했다.

현대·기아자동차 ICT본부 서정식 전무는 "이번 전략협업을 통해 유럽 최대 통신 네트워크를 활용해 많은 고객에게 첨단 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내년 초부터 당사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탑재차량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더 많은 고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