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중국 인민은행이 민영 기업에 대한 추가 유동성 공급 조치를 도입하고, 보다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펼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12일(현지시간) 차이나데일리는 중국 전문가들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인민은행의 현재 정책적 방점은 자본시장을 활성화하고, 전통적인 채널을 통해 민영 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데 치중해 있다.

이를 위해 인민은행이 기업들의 저금리 환경을 유지하고, 충분한 유동성을 보장할 수 있는 추가적 조치를 도입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인민은행이 기존 은행권이 아닌 다른 창구를 통한 유동성 공급 조치도 내놓을 수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차이나데일리가 인용한 한 정책 자문은 민영 기업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창구로 전통적인 은행이 아닌 금융 채널도 활용될 수 있으며, 과거 '그림자 금융'과 관련된 기관들도 유동성 확보에 동원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인민은행이 그림자 금융과 유관하다 판단해 단속을 강화 중인 자산관리상품(WMP) 등을 유동성 공급 수단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익명을 요청한 이 자문은 "단순히 금지된 부외 사업을 다시 개방하는 일이 아니다"면서 "무분별한 확장을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규제 프레임이 생기고 이 관리 체제 아래서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 유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는 "보다 확실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 사회 융자가 더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이 증가세는 신중한 속도로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지급준비율(RRR·지준율) 인하, 중장기 유동성 창구를 통한 지원 등도 인민은행이 활용할 수 있는 통화 완화 정책 중 하나로 거론된다.

인민은행은 올해 지준율을 네 차례 인하했고, 이를 통해 2조3천억 위안을 시장에 공급했다.

인민은행과 중국 지도부는 최근 중국 민영 기업들의 자금난을 인식한 듯한 태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강 중국 인민은행장은 지난 7일 인터뷰에서 어려움을 겪는 민영 기업에 자금이 제대로 흘러갈 수 있도록 전달 체계를 개선하는 데 정책의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궈수칭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주석은 대형 은행은 신규 기업 대출의 3분의 1 이상, 중소형 은행은 신규 기업 대출의 2분의 1 이상을 민영 기업에 쓰도록 의무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은행권의 신규 대출액 중 일정 부분 이상을 반드시 민영 기업에 빌려주도록 강제한 것이다.

현재 은행권의 민영 기업 대출 비중은 약 25%로, 해당 규정은 민영 기업에 대한 은행권의 대출을 상당히 늘리게 된다.

인민은행은 지난 9일 발표한 2018년 3분기 통화정책이행 보고서에서도 기업의 자금조달 어려움을 언급하며,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자금조달 채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인민은행은 '중립적이고 신중한' 통화정책을 이어가겠다고 재확인했다.

한편, 인민은행은 3분기 통화정책이행보고서에서 디레버리징(부채 감축) 정책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인민은행이 어느 정도 신용 증가를 용인하고, 결과적으로는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펼치겠다는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