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중국의 디레버리징(부채 감축) 정책과 금융 리스크 방지 정책이 속도를 늦출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경제 성장이 둔화하는 와중에 중국 정부가 디레버리징보다는 경제 활성화를 우선적 정책으로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무디스는 15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무디스는 앞서 인민은행이 지급준비율(RRR·지준율)을 인하하고, 더 완화적인 재정정책을 도입해 유동성과 신용 경색을 방지한 점을 상기시켰다.

미국과의 무역전쟁을 치르고 있는 중국은 지난 3분기 금융위기 이후 최악으로 둔화한 경제성장률을 방어하기 위해 유동성 공급과 경기 활성화를 목표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보고서의 공동 저자인 조지 쉬 무디스 애널리스트는 "디레버리징과 리스크 방지라는 장기적인 (정책) 목표는 건재하지만, 현재 상황에서 중국 당국은 성장의 기반이 될 소비를 촉진하는 데 의존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편, 무디스는 디레버리징 정책이 속도를 늦추면서 중국의 부채가 단기간 내 증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마틴 패치 무디스 연구원은 "이에 따라 우리는 경제 전반의 유동성이 증가할 것"이라며 "정부와 국유기업의 부채를 포함하는 공공분야 부채가 2020년 말까지 국내총생산(GDP)의 149%에 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는 2017년의 부채 수준보다 15%포인트 증가한 수준이다.

무디스는 장기적으로는 중국 정부가 부채의 투명성을 높이려고 하는 만큼 부채와 소비의 주체가 명확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중국 지방정부가 자금조달기관으로 종종 이용하는 지방정부 투자기관(LGFV)의 활용이 줄어들고, 정부의 투명한 예산 집행과 채권 발행이 늘어난다는 설명이다.

무디스는 이 같은 전환은 중국의 신용도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무디스는 그러면서도 이 전환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실행에는 수년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단기간 안에는 지방정부 투자기관의 부채가 중국 부채의 상당 부분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무디스는 덧붙였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