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15일 영국 브렉시트 관련 불안이 고조되면서 혼조세로 출발했다.

오전 9시 41분(미 동부시간) 현재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07.38포인트(0.43%) 하락한 24,973.12에 거래됐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1.85포인트(0.44%) 내린 2,689.73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67포인트(0.04%) 상승한 7,139.06에 거래됐다.

시장은 중국과의 무역협상 관련 소식과 영국 브렉시트 추이, 주요 기업 실적 및 경제지표 등을 주시했다.

브렉시트 관련 불안이 다시 고조됐다.

도미니크 랍 영국 브렉시트부 장관이 브렉시트 협상 합의에 반발해 이날 사퇴했다. 에스터 맥베이 고용연금부 장관 역시 사퇴를 결정했고, 수엘라 브레버먼 브렉시트부 정무차관과 쉐일시 바라 북아일랜드 담당 차관 등도 사임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지는 등 불안이 고조됐다.

영국 내각은 전일 브렉시트 합의 초안을 승인했지만, 의회의 비준 투표를 앞두고 갈등이 지속하는 양상이다.

파운드화가 1% 넘게 하락하고, 유럽 주요국 주가지수도 일제히 내리는 등 유럽 금융시장 불안도 고조됐다.

여기에 아마존과 페이스북 등 대형 기술주 주가가 장 초반 하락하면서 시장 전반의 투자 심리가 위축됐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전일 미국 경제 상황에 낙관적 시각을 유지하면서 내년에는 언제든 금리가 인상될 수 있다는 점에 시장이 대비해야 한다는 발언을 한 점도 부담이다.

다만 중국이 미국 측에 무역협상 관련 타협안을 전달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무역협상 관련해서는 낙관론이 부상했다.

중국이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양보안을 미국에 전달한 것은 올해 여름 무역전쟁이 본격적으로 발발한 이후 처음이다.

이 중국 상무부 대변인도 미국과 중국 간 고위급 대화가 이달 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전화통화 이후 재개됐다고 확인했다.

미국 소매판매 지표도 양호했다. 10월 소매판매는 시장 예상보다 큰 폭인 0.8% 증가하며 지난 두 달간의 부진에서 벗어났다.

이날 공개된 월마트와 시스코 등 주요 기업 실적도 나쁘지 않았다. 월마트의 3분기 순익은 시장 예상을 넘어섰다. 매출이 예상에 소폭 못 미쳤지만, 회사는 올해 매출 및 순익 전망(가이던스)을 상향 조정했다. 연말 쇼핑시즌이 호실적을 이끌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월마트 주가는 실적 발표 후 상승분을 반납하고 장 초반 하락세로 돌아섰다. 시스코 주가는 4% 이상 상승세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대체로 양호한 가운데, 일부 부진한 지표도 나왔다.

미 상무부는 10월 소매판매가 전월 대비 0.8% 늘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치는 0.5% 증가였다. 전년 대비로는 4.6% 상승했다.

미 소매판매는 지난달 0.1% 감소했던 데서 큰 폭 반등에 성공했다. 9월 소매판매는 당초 0.1% 증가에서 0.1% 감소로 하향 조정됐다.

지난 8월 소매판매도 0.1% 증가가 0.1% 감소로 하향 조정되는 등 최근 지표는 다소 부진했다.

10월 소매판매가 호조를 보인 것은 휘발유 등의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고 WSJ은 설명했다.

노동부는 지난주 실업보험청구자수가 전주에서 2천 명 늘어난 21만6천 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WSJ이 집계한 예상치는 21만5천 명이었다.

뉴욕연방준비은행은 11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지수가 전월의 21.1에서 22.3으로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WSJ이 집계한 전망치는 20.0이었다.

미 노동부는 10월 수입물가가 전월 대비 0.5%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5월 0.9% 오른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이다. 전문가 예상치는 0.2% 상승이었다.

필라델피아 연은에 따르면 11월 필라델피아연은 지수는 전월의 22.2에서 12.9로 큰 폭 하락했다. 전문가 전망치 20.0에도 못 미쳤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하드 브렉시트 가능성을 우려했다.

BNY멜론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샤미크 다르 글로벌 수석 경제학자는 "메이 총리의 브렉시트 방안은 랍 장관의 사임으로 더욱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이날 움직임은 노딜 브렉시트가 발생할 경우 시장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유로존과 자산은 영향을 받겠지만, 글로벌 시장 영향은 제한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유럽 주요국 증시는 큰 폭 하락했다. 범유럽지수인 Stoxx 600지수는 1.05% 내렸다.

국제유가는 혼재됐다. 12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0.02% 상승한 56.26달러에, 브렌트유는 0.54% 상승한 66.48달러에 움직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12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72.3% 반영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