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정원 기자 = CJ그룹이 규모 2조원이 넘는 미국 식품업체인 '쉬완스 컴퍼니(Schwan's Company)'를 인수하면서 재무적 투자자(FI) JKL파트너스를 배제한 것은 과도한 투자조건에 이견이 있었기 때문으로 16일 알려졌다.

당초 CJ는 쉬완스를 인수하면서 국내 사모펀드인 JKL파트너스를 FI로 고려했다. JKL파트너스가 6천억~8천억원 수준을 투자해 CJ의 인수부담을 낮추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CJ와 JKL파트너스 사이에서 이상한 기류가 감지됐다.

JKL파트너스와 협의했던 투자조건에 대해 CJ 내부에서부터 '금융권의 대출이 차라리 낫다'는 비판이 나왔기 때문이다.

CJ 내부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졌고 결국 JKL파트너스를 이번 거래에서 배제하자는 의견이 힘을 얻었다.

이에 대해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CJ의 계획은 지난달 말에 이사회를 열고 쉬완스 인수를 확정하는 것이었다"며 "CJ가 한 달 동안 고민한 끝에 JKL파트너스를 진정성 있는 파트너로 보긴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JKL파트너스가 빠지면서 부담은 고스란히 CJ제일제당이 떠안게 됐다.

CJ제일제당은 쉬완스 인수금 2조881억원 가운데 1조5천169억원을 출자할 예정인데, 현금성 자산은 6천억원 수준에 불과했다. 은행권 차입이나 대규모 회사채를 발행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CJ제일제당은 앞서 CJ헬스케어 매각을 통해 확보한 자금 1조3천100억원은 차입금 상환에 활용했다.

JKL파트너스가 CJ측에서 수용하기 힘든 조건을 제시한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는 추측도 나왔다. 최근 JKL파트너스가 다른 투자건에서 큰 손실을  봤기 때문이란 주장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사모펀드업계의 특성상 맞지 않다는 목소리도 크다. 특정한 상대방의 요구에 대한 문제보다는 핵심적인 투자조건에 대한 CJ측과 JKL파트너스의 이견이 재무적 투자자들의 배제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을 것이란 설명이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오랜 기간 협의돼던 핵심 투자조건이 CJ측의 요구대로 변경된 측면도 있다"며 "이 경우 수개월간 프로젝트펀드 출자를 검토했던 기관투자자들의 내부 승인이 불투명해질 수 있다고 판단한 JKL파트너스가 요구를 받아들이기 어려웠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jwchoi@yna.co.kr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