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16일 단기자금시장은 지급준비금 부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날은 재정 1조4천억 원과 제기금 7천억 원, 자금조정예금 만기 1천억 원으로 지준이 증가한다. 반면, 국고여유자금 환수 1조3천억 원과 세입 7천억 원, 자금조정예금 1천억 원으로 지준이 감소한다.

전 거래일은 재정 4천억 원과 한은RP매각 만기 10조 원, 자금조정예금 만기 1천억 원, 기타 1천300억 원으로 지준이 늘었다. 반면, 한은RP매각 9조9천500억 원과 세입 8천억 원, 자금조정예금 1천억 원으로 지준이 줄었다.

자금시장 관계자는 "신용콜은 세입과 세출이 스퀘어 수준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당일 지준 및 적수 부족세가 지속될 것이다"며 "레포는 국고여유자금 환수가 예정됐지만, 운용사 건보자금 유입으로 수급에 무리가 없을 전망이다"고 말했다.

이로써 당일 지준은 3조4천5억 원 부족, 지준 적수는 19조2천886억 원 부족을 나타냈다. 하루짜리 콜금리는 1.514%, 전체 거래량은 9조3천200억 원을 보였다.

(※지급준비금 적수란 은행의 지급준비금에서 날마다 남거나 모자란 돈을 일정한 기간에 합친 액수를 말한다. 날마다 쌓는 지급준비금잔액의 합계다. 은행들이 적립한 실제 지급준비금이 필요지급준비금에 부족하거나 남을 수 있다. 적수의 잉여가 많다는 것은 필요한 자금보다 시중에 자금이 많다는 의미로, 반대로 적수의 부족이 많아진다는 것은 필요한 자금보다 자금이 적다는 뜻으로 통용된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