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미국 백악관이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논리에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뉴욕 연방준비은행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이코노미스트를 역임한 MSI글로벌의 마이클 이바노비치 사장은 19일(미국시간) CNBC 기고에서 신용 비용이 늘고 무역 적자는 성장을 저해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금리 인상에 따른 신용 비용 증가가 고용 성장세와 가처분 소득 증가를 압도한다며 미국의 주택 수요가 급감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주택 투자 둔화는 가구와 주방용품, 자동차와 같은 내구 소비재의 판매 둔화로 이어지는데 미국 전체 상품 구매의 40%를 차지하는 만큼 경제 전반에 기대 이상의 파장을 미칠 수 있다고 이바노비치 사장은 강조했다.

그는 주택담보대출(모기지) 이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문제라면서 주택 투자와 개인 소비는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75%를 차지하는 총수요 중에 금리에 가장 민감한 구성 요소라고 설명했다.

이바노비치 사장은 성장 동력이 내년께 약화할 것으로 보면서도 연준은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경제가 심각한 불황을 향해가는 상황을 확인하려는 것처럼 보인다고 비판했다.

따라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연준이 물가 상승과 그에 따른 긴축 입장을 명백히 밝힐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도전하고 달러화 강세 현상을 관리할 수 있는지 물어봐야 한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이바노비치 사장은 관세와 강달러가 무역 적자를 키운다면서 기업의 투자 수요 감소로 미국 경제가 결정타를 맞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같은 금리 상승의 파급 효과에 대해 분석하면서 미국이 유럽연합(EU)의 대표격인 독일과 협의해 유럽 경제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럽이 미국의 주요 수출 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므로 유럽과의 무역 이슈가 봉합되면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정면으로 맞설 수 있을 것이라고 이바노비치 사장은 덧붙였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