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얼 옵션(Real Option)은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경영권 행사를 통한 선택의 유연성을 가치로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이 처한 사업환경이 급변하면서 기존의 현금흐름 할인법(DCF)에 의한 순현재가치법(NPV)은 정적인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변화하는 투자 환경을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다.

NPV는 초기 투자 결정이 변경되지 않고 지속된다는 가정에 따라 투자 계획의 미래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할인한 후 투입비용과 비교하는 방식이다.

리얼 옵션의 경우 프로젝트의 채택 여부를 현재 시점에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프로젝트의 불확실성이 줄어든 더욱 확실한 상황에서 프로젝트의 가치를 평가하고 투자 여부를 결정한다.

NPV의 관점에서 보면 경영상의 불확실성은 기업의 가치를 감소시키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리얼 옵션의 관점에서는 투자 기간이 길어지면 불확실성에 대한 학습효과로 인해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해진다.

리얼 옵션도 금융옵션과 동일하게 만기, 행사가격, 기초자산, 자산가치 변동성 등을 고려해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리얼 옵션에는 연기(Postpone), 확대, 축소, 청산, 단계옵션 등 유형이 있으며, 콜 또는 풋옵션의 성격을 지닌다.

리얼 옵션은 프로젝트의 가치평가 수단일 뿐만 아니라 경영자가 여러 가지 전략적 대안을 고려해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는 사고방식을 지칭하기도 한다.

금융업의 경우 정보기술(IT) 인프라 확장이나 해외 진출, 인수합병(M&A), 특정 고객 대상 채널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리얼 옵션을 활용한 가치분석 및 경영전략의 활용이 가능하다. (정책금융부 홍경표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