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는 20일 부산광역시와 '북항 통합개발과 연계한 원도심 재생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항만기능 이전으로 장래 유휴화가 예상되는 북항 일원의 항만재개발사업과 인구감소, 노후화, 빈집증가 등이 진행되는 인근 원도심 재생사업을 연계해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차원이다.

LH와 부산시는 협약서에 북항 통합개발과 연계한 도심재창조 마스터플랜 수립용역 시행, 북항 통합개발 연계 도시재생사업 발굴, 남항권 도시재생 뉴딜 사업, 부산철도시설 재배치 관련 도시재생사업, 도시재생펀드 조성, 빈집재생활성화사업 등의 다양한 협력사업을 포함했다.

이번 협약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가시화하게 됐으며, 상호 간 협력으로 항만재개발의 성공적 추진과 원도심 재생으로 지역의 활력의 회복될 것으로 기대했다.

우리나라 최대 무역항인 부산 북항과 인근 지역은 그동안 항만물류에 수반되는 수송, 하역, 야적 등의 영향으로 지역발전에 제약이 있었으나, 지난 2006년 부산시 강서구 일원의 신항이 개장되면서 북항의 항만기능이 점차적으로 이전되고 있다.

박상우 LH 사장은 "각종 도시재생사업을 선도한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북항 일원이 제2의 도약을 맞을 수 있도록 협력하고 지원하겠다"며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살리고, 역사·문화 콘텐츠와 혁신·창업인프라를 잘 융합한다면 자연 친화적이면서 스토리가 있는 경제·관광의 중심지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