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과 영업이익은 4조4천억 원과 875억 원을 나타냈다.
저축성보험 판매 축소와 일회성 이익 기저효과 영향으로 매출액은 감소했지만 보장성보험 판매 비중은 크게 확대됐다.
동양생명의 올 3분기 보장성 수입보험료는 전년 동기 대비 12.8% 증가한 1조5천182억 원을 기록했다.
전체 월납 초회보험료에서 보장성 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9월 52.7%에서 59.7%로 늘어난 것이다.
특히 독립보험대리점(GA)과 전속설계사(FC), 방카슈랑스, 온라인 등 영업채널 전반에서 보장성 상품이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2015년 중국 안방보험이 동양생명을 인수하면서 회사의 전 영업채널에서 보장성 중심의 영업 전략을 펼치면서 보장성 보험 판매 비율도 많이 늘어난 것이다.
동양생명의 총자산은 31조4천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했으며 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RBC)비율도 213.7%로 금융당국의 권고치인 150%를 웃돌았다.
또한, 동양생명의 25회차 보험계약 유지율은 7%포인트 높아진 69.1%를 나타냈으며 올해 9월 말까지 접수된 민원은 총 548건으로 지난해보다 1.1% 감소했다.
불완전판매 비율의 경우 2013년 말 1.5%에서 2018년 상반기 기준 0.11%로 약 93% 정도 감소했다.
동양생명은 완전 판매 확인서 신설, 신계약 해피콜 강화 및 상품 재설명 제도 등 내부 자율점검을 통해 불완전판매를 예방하고 있다.
이밖에 사고보험금 예상조회 시스템을 구축해 온라인상에서 바로 조회할 수 있도록 했으며 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약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종신·GI·CI·암·입원비보험 등 다양한 보장성보험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한 질적 성장을 추구하며, 민원 감소, 약관 서비스 개선, 사고보험금 예상조회 시스템 등 고객 중심 서비스를 지속해서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yg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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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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