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아구스틴 카르스텐스 국제결제은행(BIS) 사무총장과 면담하고, 최근 세계 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의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카르스텐스 사무총장은 '아태지역 채권시장의 구조'를 주제로 한국은행과 BIS가 공동으로 주최한 콘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했다.

김 부총리는 미중간 무역갈등 고조와 미국의 금리 인상 등 세계 경제와 국제금융시장에 단기간에 해소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리스크 요인이 산재해 있다고 언급하고, 현 상황에 대한 BIS의 견해를 물었다.

이에 카르스텐스 사무총장은 "미국의 재정적자 확대 기조로 경기가 과열되면 통화정책 정상화가 가속할 가능성이 있고, 이에 더해 무역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경상적자와 재정적자 등 펀더멘털이 취약한 일부 신흥국을 중심으로 자본유출 압력이 계속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에 대응해 개별국가 차원에서는 거시 펀더멘털을 견고하게 유지하고, 외환보유액을 확충하는 등 대외충격에 대한 안전망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글로벌 금융안전망의 중심인 국제통화기금(IMF)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와 카르스텐스 사무총장은 주요 20개국(G20)의 주요 의제인 국제금융체제에 대해서도 의견도 나눴다.

카르스텐스 사무총장은 "그간 한국이 국제금융체제 실무그룹에 논의를 이끌며 많은 성과를 내왔다"고 평가하고, "BIS도 앞으로 관심을 두고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