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금융감독원 노동조합이 팀장급 임금삭감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경영진의 잘못으로 직원들이 허리띠를 졸라매게 됐다며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해 금감원 내 노사 갈등이 전면화되는 모양새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 노동조합은 지난 9일 팀장 직무급·평가 상여금 삭감과 관련해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서를 제출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총 7차례에 걸친 금감원 노사 간 단체교섭에서 경영진과의 합의에 실패한 끝에 내린 결정이다.

금감원 노조 측은 임금삭감이 채용비리 사태와 방만 경영 등 경영진의 잘못을 직원들에게 떠넘긴 꼴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잘못은 경영진이 했는데 피해는 직원들이 보고 있다는 주장이다.

금감원 노조 관계자는 "어느 노조가 경영진 뒷수습을 위해 직원들 임금삭감을 동의해 주겠느냐"며 "임금삭감에 대한 직원들의 불만이 많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올해부터 팀장급 직무급을 연간 290만 원 깎았다.

금감원 노사는 2016년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통해 팀장에 대한 시간외수당을 없애는 대신 직무급을 연간 290만 원 인상했는데, 이에 감사원이 지난해 기관운영감사에서 해당 예산이 정당한 절차를 통해 확보되지 않았다고 지적한 데 따른 결정이다.

금감원 노조는 직무급이 삭감됐으니 국장·팀장 등 보임 직원의 임금피크제 지급률 상승 등 대안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으나, 경영진은 예산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직원들이 받는 평가 상여금은 160%에서 150%로 내렸다. 감사원이 지난해 기관운영평가에서 금감원의 채용비리와 방만 경영 실태를 지적하며 설립 이래 최하 등급인 'C'를 부여한 데 따른 결정이다.

금감원 노조는 그 와중에 임원의 기본급 인상률(약 2.06%)이 직원(약 1.60%)보다도 더 높은 것은 '코미디'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노조의 비판에 대해 금감원은 노사 협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사안이고 임단협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금감원은 노조 주장을 경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노동위는 이르면 오는 30일 조정안을 제시한다. 중앙노동위 조정안을 금감원 노사가 받아들이면 단체교섭은 타결된다.

yg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