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금융결제원 노동조합은 김학규 한국감정원장의 청약업무 이행과 관련된 발언은 사실을 왜곡하는 언론 플레이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한국감정원이 청약업무에 대한 능력과 시스템이 미비한 상황에서 오히려 금융결제원을 희생양으로 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금융결제원지부는 21일 성명서를 통해 전일 김학규 한국감정원장이 개최한 세종시 국토부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의 발언을 규탄하면서 즉각적인 사과와 관련 내용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금융결제원 노조는 우선 김 원장의 '주택청약업무 이관은 금융결제원이 자초한 일이고, 금융결제원의 자료제공 미비로 주택청약업무를 한국감정원에 이관한다'라는 발언을 문제 삼았다.

주택청약업무는 난해하고 복잡한 업무에 해당하기에 금융결제원 직원들이 야근·주말 근무와 함께 처리하는데 이를 깎아내렸다고 지적했다.

금융결제원 노조는 "지난 18년 동안 국토교통부는 단 한 번도 자료제공 미비에 대해 경고 내지 시정요구를 한 적이 없었고, 이런 점이 업무이관의 사유가 될 수 없다"며 "김 원장의 발언은 오히려 국토부의 행정권이 자의적이고 감정적으로 과잉 행사되었다는 증거에 해당할 뿐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장이 '주택청약업무를 한국감정원에서 원활히 이행하고자 금융결제원 직원을 데려오려 했지만, 실패했다'는 발언도 사실에 맞지 않는다고 따졌다.

금융결제원은 지난달 2일 국토부로부터 '업무이관에 따른 이직 희망 인원 및 처우 등 요구 사항'을 한국감정원에 보내라는 요청을 받았다. 기한은 지난달 31일까지였고, 이 때문에 두 기관과 국토부의 회동까지 전월 8일에서야 이뤄졌다.

회동 당시에도 김학규 감정원장은 경력 100%를 인정해주겠다는 말을 했지만, 임금을 맞춰 준다는 조건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금융결제원 노조는 설명했다.

금융결제원 노조는 "인력에 대해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는 김 원장의 발언은 강제 이직을 암시한다"며 "이직은 철저히 개인의 자율적 판단하에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인데 이를 침해하고 있고 인력에 대해 무슨 근거를 가지고 어떤 내용의 협의를 하고 있는지 즉시 공개하고, 강제 이직 추진 여부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금융결제원 노조는 "김학규 원장의 최근 발언은 자체 역량으로는 청약시스템 구축·운영이 어렵다고 판단되자 죄 없는 금융결제원을 희생양으로 삼아 책임을 면탈하겠다는 얄팍한 수단일 뿐이다"고 주장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