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당국이 골든브릿지투자증권 인수를 추진하는 상상인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두고 고심하고 있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달 상상인 대주주가 미공개정보 이용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이를 검찰에 수사 정보 사항으로 보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발생한 코스닥 종목에 대한 미공개정보 이용 사건을 검찰에 통보하는 과정에서 상상인 대주주가 계좌를 대여해준 사실을 검찰에 함께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국은 통상 확실한 혐의를 잡지 못했지만 정황 증거가 있고, 당국이 보유한 수단만으로는 증거를 더 확보할 수 없을 때 이를 검찰에 넘기게 된다.

감독 당국은 미공개정보 이용 등 불공정거래 사건에 대해 검찰에 고발이나 통보할 수 있으며 이외에 수사 참고사항의 형태로 정보를 제공해주기도 한다.

전달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수사에 착수할지는 검찰이 결정하게 된다.

상상인 대주주는 불공정거래 연루 혐의를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은 이 사안을 두고 상상인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 재개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상상인은 올해 골든브릿지투자증권 인수를 위해 금융감독원에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신청했지만, 대주주의 불공정거래 행위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이유로 심사는 중단된 상태다.

현재는 검찰 조사 가능성이 있는 데다 현시점에서 혐의점이 명확하지 않아 당국도 심사 재개를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골든브릿지투자증권 노조는 지난주 금융감독원에 조속한 인가 절차 재개를 촉구한 바 있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검찰로 참고 자료를 전달하는 것은 혐의를 확정할 수 없지만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사건의 개입 정도를 정확하게 판단해야 대주주 적격성 심사 재개 여부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상인측은 "어떤 조사가 진행되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지만, 골든브릿지투자증권에 대한 인수 의지는 여전히 있기 때문에 심사 재개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