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황이핑(黃益平) 전 인민은행 통화정책 위원 겸 베이징대학 국가발전연구원 부원장은 중국 인민은행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를 따라 금리를 인상할 여지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26일 다우존스와 중국증권보에 따르면 황 교수는 중국증권보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경기를 촉진하기 위해 통화정책을 추가로 완화해야 한다는 압박에 놓일 것이라며 이 때문에 내년 연준이 3~4회 금리를 올려 중국과 미국 간의 금리 스프레드가 마이너스가 되더라도 금리를 인상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황 교수는 미국과 중국의 경기 사이클이 같이 않다며 미국은 금리를 올려야 하고, 중국은 통화정책을 완화해야 한다는 압박에 놓여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민은행이 내년 통화정책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의 하나로 위안화의 유연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 단기적으로 자본통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황 교수는 금융 부문의 개방 속도를 어떻게 조정해 가야 하느냐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통화 가치가 고평가된 상황에서 경직된 환율 시스템은 국제 수지 위기를 촉발할 수 있다며 이에 따라 금융개혁은 순차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역내 개혁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금융시장을 개방하면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며 금리자유화는 가능한 한 빨리하더라도 자본계정 자유화를 검토하기 전에 환율 유연성을 크게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황 교수는 역내 체계적 위험 가능성을 묻는 말에는 현재 중국에는 체계적 위험 가능성이 크다고 보지 않는다며 '민스키 모멘트'와 같은 상황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역내 가계의 레버리지 비율이 100%가량 된다며 다른 나라와 비교할 때 높은 수준이라며 특히 레버리지의 상당 부문이 부동산 부문에 몰려 있다는 점은 걱정스러운 부문이라고 지적했다.

황 교수는 당국의 디레버리징의 방향은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면서도 레버리징 과정은 실물 경제와 금융 시스템 안정에 방점이 찍혀야 한다고 조언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