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연기금·국가지자체 거래 '연기금 등'으로 통합 발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거래소가 다음 달부터 연기금과 국가·지방자치단체의 거래동향 정보를 따로 공표하지 않기로 했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거래소는 오는 12월10일부터 연기금과 국가·지자체의 주식 거래 정보를 '연기금 등'으로 통합 제공할 예정이다.

거래소는 투자자별 거래동향을 개인과 외국인, 기관계로 나누고, 기관계를 금융투자와 보험, 투신, 은행, 기타금융, 연기금, 국가지자체, 기타법인, 사모펀드 등으로 분류해왔다.

연기금 항목은 주로 국민연금을 비롯한 각종 공제회의 거래를 포함한다.

즉, 연기금 거래량은 주식거래에서 국민연금의 거래를 가늠할 수 있는 항목이었다.

앞으로 국가·지자체 항목과 합쳐지면 투자자들은 연기금의 투자 동향을 세세히 보기 어려워진다.

국가·지자체 항목은 주로 우정사업본부를 중심으로 한 주식거래 동향을 집계한다.

이 역시 연기금과 합쳐지면서 앞으로는 차익거래 동향을 살필 수 없다.

물론 두 항목에 속한 기관은 거래세 면제 기관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7월말 세법개정안을 통해 연기금이 코스닥시장에서 현선물 차익거래에 나설 경우 거래세를 면제해 주기로 했다.

올해 12월 31일까지가 일몰기한이던 우정사업본부의 증권거래세 면제를 3년 뒤인 2021년 말까지 연장해줬다. 코스닥 활성화 정책의 일환에서 이들 기관의 코스닥 차익거래를 늘리기 위한 조치였다.

하지만 연기금 데이터가 불분명해지는 것은 투자자들 입장에서 반가운 일은 아니다.

하반기 증시가 폭락하는 과정에서 국민연금의 손실이 발생한 바 있다.

최근 폭락장에서 국민연금이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추정할 수 있기에 보는 눈이 많은 데이터인 셈이다.

거래소는 이번 조치가 국민연금의 수익률과는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특정 투자자의 거래 동향이 과도하게 노출된다는 지적이 있어 두 항목의 거래동향을 합쳐서 공표하기로 했다"며 "파생상품 분야는 2012년부터 두 항목을 합쳐서 공표해 왔다"고 설명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