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의 주거 및 교통복지 정책으로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 중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한국도로공사의 부채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27일 정부의 '2018~2022년 공공기관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에 따르면 LH의 내년 총부채는 130조4천억원으로 올해보다 2조3천억원 늘어날 전망이다.

LH는 2022년까지 부채를 계속 늘리는데, 증가폭도 매년 커진다. 오는 2022년 LH 총부채는 150조4천억원으로 4년간 22조3천억원이 늘어날 전망이다.

재무관리계획 수립대상 39개 기관의 전체 부채 증가분 58조2천억원의 3분의 1이 넘는 수준이다. 그나마 부채비율은 286%에서 262%로 24%포인트 낮아진다.

LH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공임대주택 사업을 담당한다. 남북경제협력이 본격화면 공단 조성, 경제특구 개발 등에서 토지정비사업을 맡을 예정이다.

김민정 한화증권 연구원은 "주거복지로드맵상 공공주택 및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정책사업이 본격 추진되면 LH가 사업비를 116조원까지 늘릴 계획"이라며 "다만 공공임대주택사업 등은 장기 사업으로 추진할 목적으로 채권 발행을 확대할 수 있어 발행 만기가 장기화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통행료 감면, 도로 확충 등을 담당하는 도로공사의 내년 총부채는 29조3천억원으로 올해보다 1조1천억원 늘어난다.

오는 2022년 부채는 34조7천억원으로 매년 1조원 넘게 늘어날 예정이다. 도로공사는 부채비율도 올해 81%에서 2022년 87%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송석준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따르면 도로공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시작된 명절할인으로 1천458억원,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할인으로 95억원의 손실을 봤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부채 규모는 올해 15조4천억원에서 계속 줄어 2022년에는 13조3천억원으로 예상된다. 부채비율도 2022년까지 217%로 올해보다 16%포인트 낮춘다는 방침이다.

이혁재 DB금융투자 연구원은 "공기업 역할이 커지면서 공사채 순상환 기조도 약해질 것"이라며 "SOC 예산이 축소된 가운데 도로, 철도, 주택 관련 사업이 공기업 주도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지난 주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와 미국은 남북 철도 현대화를 위한 현지 남북 공동조사에 대해 대북제재 예외를 인정해 남북 철도연결의 빗장이 풀렸다.

전혜현 KB증권 연구원은 "남북 경협에 따른 도로·철도 연결 공사가 진행될 경우 해당 공기업의 채권 발행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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