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감독원이 3년 만에 저축은행중앙회 검사를 실시했다.

28일 금융당국 및 저축은행 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7일부터 16일까지 열흘간 검사인력 5명을 투입해 저축은행중앙회 현장검사를 진행했다.

금감원이 저축은행중앙회 검사에 나선 것은 2015년 이후 3년 만이다.

은행연합회를 제외한 금융투자협회, 생명·손해보험협회, 여신협회 등 금융협회들은 각 기관의 설치법에 따라 금감원 검사를 받도록 정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 초 검사 계획에 따라 진행한 일종의 정기검사 일환"이라며 "저축은행중앙회의 통합전산망을 포함해 회원사 지원업무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봤다"고 말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중소형 저축은행의 전산구축 및 운영비용을 줄이고 효율적인 전산관리 등을 위해 전산업무를 위탁받아 통합전산망을 구축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과거 저축은행 사태 등에 비춰 저축은행들이 전산을 조작해 비자금을 조성하거나 불법 대출을 하는 등 비리를 저지르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중앙회 전산망 사용을 유도해왔다.

현재 저축은행중앙회 79개 회원사 중 67개가 저축은행중앙회의 통합전산망을 사용하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올 2월 노후화된 통합전산망을 20년 만에 차세대 통합금융정보시스템(IFIS)으로 전면 교체했다.

IFIS 시행으로 상품개발, 대출심사 등 업계 전반에서 업무 효율성과 디지털뱅킹 이용 편의성 제고 등의 효과를 얻게 됐지만, 초기 시스템 오류가 불거지는 등 안정화 문제가 대두됐다.

지난 4월에는 IFIS를 이용하는 저축은행 중 12곳에서 예금이자가 과다 지급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금감원은 검사 결과를 토대로 시스템 장애 등 잠재 리스크 가능성과 저축은행 업무와 시스템 연동이 제대로 되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 보완이 필요한 부분 등에 대해선 향후 저축은행중앙회에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