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호씨 전무로 승진



(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이웅열 코오롱그룹 회장이 전격적으로 내년부터 경영일선에서 물러난다는 입장을 밝혔다.
 

 

 

 

 

 

 


코오롱그룹은 지난 23년 동안 그룹 경영을 이끌어온 이 회장이 내년부터 그룹의 회장직을 비롯해 지주회사 ㈜코오롱과 코오롱인더스트리㈜ 등 계열사의 모든 직책에서 물러난다고 28일 밝혔다.

이웅렬 회장은 이날 강서구 마곡동 코오롱원앤온리(One & Only) 타워에서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해 열린 성공퍼즐세션 말미에 연단에 올라 "내년부터 그동안 몸담았던 회사를 떠난다"며 "앞으로 그룹 경영에는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사내 인트라넷에 임직원들에게 보내는 서신을 올려 퇴임을 공식화했다. 별도의 퇴임식은 없다고 코오롱그룹은 설명했다.

이 회장은 서신을 통해 "저는 청년 이웅열로 돌아가 새롭게 창업의 길을 가겠다"며 "그동안 쌓은 경험과 지식을 코오롱 밖에서 펼쳐보려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1996년 1월, 40세에 회장직을 맡았을 때 20년만 코오롱의 운전대를 잡겠다고 다짐했었는데, 3년의 시간이 더 지났다"며 "시불가실(時不可失), 지금 아니면 새로운 도전의 용기를 내지 못할 것 같아 떠난다"고 설명했다.

그는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덕분에 다른 사람들보다 특별하게 살아왔지만 그만큼 책임감의 무게도 느꼈다"며 "그동안 금수저를 물고 있느라 이가 다 금이 간듯한데, 이제 그 특권도 책임감도 내려놓는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변화와 혁신의 속도를 더 높여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산업생태계 변화의 물결에 올라타지 못한다면 도태된다"며 "새로운 시대, 그룹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그 도약을 끌어낼 변화를 위해 회사를 떠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코오롱그룹은 2019년도 그룹 정기임원인사에서 ㈜코오롱의 유석진 대표이사 부사장(54)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시켜 지주회사를 이끌도록 했다. 유 대표이사 사장은 신설되는 '원앤온리위원회'의 위원장을 겸임한다.

유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2013년 ㈜코오롱 전무로 영입돼 전략기획 업무를 맡아오다 지난해 대표이사 부사장에 발탁 승진했다.

아울러 이웅렬 회장의 아들 이규호 ㈜코오롱 전략기획담당 상무는 전무로 승진해, 코오롱인더스트리 FnC 부문 최고운영책임자(COO)에 임명됐다. 그는 코오롱그룹의 패션사업을 총괄할 예정이어서, 바야흐로 '4세 경영'을 예고한 셈이다.

 

 

 

 

 

 

 

 





코오롱그룹 관계자는 "이 회장이 이 전무에게 바로 그룹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고 그룹의 핵심사업 부문을 총괄 운영하도록 해 본격적으로 경영에 참여토록 했다"며 "그룹을 이끌 때까지 경영 경험과 능력을 충실하게 쌓아가는 과정을 중시한 결정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