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정부의 카드 수수료 인하 압박이 카드채 금리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정부의 수수료 인하 방침은 시장이 이미 알고 있던 소식이고, 시장 수급 상황과 카드사의 자구 노력 등 이를 상쇄할 만한 요인도 있기 때문이다.

29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지난 26일 연매출이 5억 초과~10억 이하인 자영업자에 적용되는 신용카드 수수료율을 2.05%에서 1.40%로 인하하는 계획안을 발표했다.

10억 원 초과~30억 원 이하의 수수료율은 2.21%에서 1.60%로 내려, 연 매출 5억 원 이하 가맹점까지 포함해 30억 원 이하 전체 가맹점의 93%에 해당하는 250만 곳 가맹점이 혜택을 받는다.

이에 따라 수수료 수입 감소에 따른 카드사들의 충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홍준표 나이스신용평가 금융평가본부 수석 연구원은 "카드사들의 단기 수익성 저하는 불가피하다"며 "과거와 같이 영업이익이 유지되는 모습은 보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2016년에도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을 인하한 바 있다.

당시 방안은 연 매출 3억 원 이하 영세·중소가맹점의 카드 수수료율을 0.7%포인트 인하하고, 연 매출 10억 원 이하 일반가맹점은 수수료율을 약 0.3%포인트 인하하도록 유도하는 내용이다.

나이스신용평가는 2016년 당시의 수수료 감소 효과는 6천700억 원이지만 이번에는 8천억 원 내외로 더 큰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카드사들의 충격에도 불구하고 카드채 시장의 수급 상황이 우호적이라 카드채 금리가 상승하거나 국채 대비 스프레드가 확대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동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올해 들어 카드채 발행이 많지 않았지만 수요는 여전히 살아있다"며 "카드사들은 대부분 은행의 그룹사나 대기업 계열이라 신용등급이 우수한 기업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카드채에 대한 수요가 있어서 (국채 대비) 스프레드는 줄어왔고, 환율이 크게 흔들린다든지 국가 신용등급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내년에도 이런 상황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도 "수수료 인하는 연초부터 예상했던 부분"이라며 "스프레드가 갑자기 확대한다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용평가사에서 카드사의 신용등급을 갑자기 내릴 가능성도 크지 않다.

홍준표 연구원은 "과거 수년간 이어진 가맹점 수수료 인하에도 불구하고 카드사들의 영업이익 규모는 큰 변동 없이 유지됐다"며 "신용등급 변동에 대한 판단은 중단기 실적 추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익 감소 충격을 만회할 수 있는 카드사의 자구책으로 ▲마케팅 비용 통제 ▲구조조정 ▲카드 대출 확대 등을 꼽았다.

다른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단기적으로는 실적 악화 전망이 있지만 등급 하락까지 이어지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중립"이라고 말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