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는 네이버가 편집자의 개입 없이 뉴스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네이버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는 29일 지난 6개월여에 걸쳐 진행한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검토결과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는 지난 5월 컴퓨터공학, 정보학, 커뮤니케이션 총 3개 분야의 전문가 11인으로 발족했다.

검토위는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을 학술, 기술적 관점에서 검토해 서비스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며 기술적 수월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향후 서비스 발전 방향에 대해 권고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됐다.

검토위는 네이버 뉴스 서비스를 뉴스검색(랭킹 알고리즘) 서비스, AiRS 뉴스 추천(에어스, 개인 맞춤형 뉴스) 서비스, 연예 및 스포츠 뉴스 서비스로 구분하고 각 서비스에 대한 검색 결과를 결정하는 알고리즘과 그에 반영되는 자질(feature) 등 데이터 상세 내용을 네이버 측으로부터 공유 받았다.

검토위는 네이버가 뉴스 검색서비스 영역에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품질평가 방향이 정립돼 있고, 앞으로도 계속 이러한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평했다.

또 네이버 뉴스 랭킹 학습 알고리즘으로는 SVMRank가 사용되고 있고 다른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아 네이버가 알고리즘 교체보다 더 좋은 자질의 발굴에 초점을 두고 검색 결과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뉴스검색 결과는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으로 배치되기 때문에 관리자의 개입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한 구조라고 강조했다.

뉴스검색 개발·운영·개선에 대한 의사 결정 이력이 모두 기록되고 있어 이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반영해 실제 이용자들의 검색 품질 만족도를 꾸준히 평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검토위는 덧붙였다.

맹성현 알고리즘 검토위원장은 "세계적으로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를 진행하며 네이버가 더 신뢰받고 국제적 경쟁력에서도 밀리지 않는 플랫폼으로 진화하는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