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당국이 카드사 부가서비스 혜택 축소와 관련, "일반회원의 카드 사용 혜택이 아닌 프로모션 등 일회성 마케팅에만 해당한다"고 선을 그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30일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카드사 고비용 마케팅 관행 개선 기본방향을 밝혔다.

금융위는 지난 26일 수수료 개편 방안을 발표하면서 카드사의 수익 감소분은 기존에 발급된 카드를 포함해 부가서비스를 줄여 충당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일반회원의 카드 사용 혜택은 줄지 않도록 하겠다"고 언급하면서 카드사 등 시장 혼란이 커졌다.

이에 금융당국은 수수료 인하여력은 지난 3년간 카드사의 수수료 관련 원가 하락 요소를 기반으로 산출된 것이며 카드회원에 대한 부가서비스 감축을 전제로 산정된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다만 카드사 간 과도한 경쟁으로 매년 마케팅비용이 급증, 수년간 카드사의 수익성 악화 요인으로 작용해 온 점을 개선하기 위해 조만간 카드 부가서비스 관련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세부 내용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번 마케팅 관련 관행 개선은 일반 소비자가 빈번하게 이용하는 포인트, 할인서비스 등 모든 혜택을 감축하겠다는 취지가 아니다"라며 "기본적으로 수수료 수익보다 과도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카드사의 과당경쟁에 기인한 불요불급한 일회성 마케팅비용 지출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의 국회 발언 역시 과도한 부가서비스 혜택을 주로 법인회원이 누리고 있음을 강조하는 차원이며, 비효율적인 부가서비스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줄여나가고자 하는 의미였다는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TF를 통해 카드상품 부가서비스 현황을 조사해 과도한 부가서비스 관련 감축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며 "대부분의 카드회원이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부가서비스가 급격히 축소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