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에 시중은행이 예금 금리를 올리고 있지만, 저축은행은 적극적인 인상 움직임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특히 대출금리는 이미 올해 가계 대출이 크게 늘면서 금융당국의 압박이 큰 상황인 만큼 일단 시장의 분위기를 살피고 난 후 인상 여부를 결정한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주 기준금리를 1.75%로 25bp 인상했다. 지난해 11월 1.50%로 인상한 후 1년 만이다.

이에 주요 시중은행들도 예·적금 상품의 금리 인상을 발표했다.

우리은행은 다음 달 3일부터 적금과 정기예금 금리를 최고 0.3%포인트 인상하고 신한은행도 예·적금 금리를 0.1∼0.3%포인트 올릴 계획이다.

반면, 국내 주요 저축은행들은 금리 인상 전 이미 수신금리를 꾸준히 인상한 만큼 금리 인상에 따른 적극적인 대처보다는 시장의 상황에 따른 인상이 예상된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시중은행과 달리 저축은행은 금리 인상에 따른 발 빠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며 "이미 금리 인상을 선반영해 수신금리는 꾸준히 올렸다"고 말했다.

실제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현재 정기예금 평균금리는 12개월 기준 연 2.64%로 일 년 전보다 0.29%포인트 상승했다.

24개월 정기예금은 2.73%, 36개월은 2.76%로 각각 전년 대비 0.3%포인트씩 상승했다.

연말을 맞아 경쟁이 치열해지며 특판 상품을 준비하는 저축은행이 많은 만큼 금리 인상보다 시장 경쟁에 따른 상품 출시가 예상된다.

대출금리의 경우 금융당국의 눈치를 봐야 하는 상황인 만큼 급격한 금리 인상보다는 당국에 규제에 따른 최고 금리 인하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금리 상승에 대한 전망과 은행권 규제 강화가 맞물리면서 저축 은행권 대출에 풍선효과가 나타난 영향이 컸다.

올해 2분기 말 기준으로 자영업대출 증가율은 은행이 10.8%지만, 저축은행 41.3%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저축은행 업계 관계자는 "올해 들어 가계 대출이 늘어나면서 고금리에 대한 금융당국의 감독이 강화되고 있다"며 "금리 인상에 따른 급격한 대출금리 인상은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금융감독원은 14개 저축은행을 상대로 한 현장점검에서 대출금리를 책정하는 기준인 업무원가와 신용원가, 목표이익 등이 합리적인 이유에 근거해 적정하게 산출되고 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금감원은 저축은행에 대한 현장점검 결과와 함께 저축 은행권 대출금리 산정체계 모범규준 개선안도 발표할 예정이다.

이미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에 개인사업자·가계 대출에 대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도입하고 대출자금의 용도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다.

이와 함께 저축은행의 대출에 관한 공시가 강화된 것도 부담될 전망이다.

지난달부터 저축은행들은 가계신용대출과 가계담보대출을 어떤 경로로 유치했는지, 유치한 경로에 따라 대출금리는 얼마나 매겼는지 공시한다.

업계 관계자는 "금리 인상에 따른 대출금리 인상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고금리 대출에 대한 규제 의지가 큰 만큼 저축은행들의 눈치 보기 상황은 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