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위원회가 지난 7월 설치한 금융소비자국 중심으로 업무 관행을 전면 개편한다.

이르면 내년 1분기에는 금융소비자와 함께 수립한 금융소비자 보호 종합대책도 선보일 계획이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소비자 태스크포스(TF)와 금융교육 TF의 연석회의를 주재하고 이러한 계획을 밝혔다.

그간 금융당국 주도의 금융소비자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 정작 소비자가 소외돼 있다는 신랄한 비판이 지속해서 제기돼왔다.

실제로 금융위는 그간 정책 수립을 위한 다양한 TF를 구성해왔으나 소비자 입장을 대변할 TF를 구성한 적은 없었다.

금융회사나 관계 기관을 중심으로 의견을 수렴했고, 소비자 입장에서 의견을 담아내려는 노력도 거의 없었다는 게 금융위의 반성이다.

특히 대형 금융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근본적인 대책보다는 임기응변식 단발성 개선방안을 마련한 측면이 강했다.

이에 금융위는 그간 단편적이고 일회성으로 해왔던 금융소비자, 금융교육 관련 업무를 종합적이고 지속가능한 대책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집행하기로 했다.

금융소비자 분야만큼은 현장의 소비자와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최대한 널리 수렴하고자 바텀업(Bottom-up) 방식으로 정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금융교육 분야에서도 현장의 소비자 수요를 고려한 맞춤형, 쌍방향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입법 노력도 이어갈 예정이다.

금융소비자보호법이 도입되면 일부 상품에만 도입된 판매행위 원칙이 전 금융상품에 적용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징벌적 과징금 부과 등이 가능해져 소비자의 권익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는 이달 중순부터 각 TF 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금융소비자 전반에 대한 논의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TF에 포함되지 않은 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듣기 위한 비공식 회의체도 운영할 계획이다.

TF를 통해 마련된 금융소비자 보호 종합방안과 금융교육 개선방안은 이르면 내년 1분기 안에 발표할 예정이다.

김 부위원장은 "오늘 시작하는 TF는 업무방식 전환을 통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소비자 친화적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금융위 노력의 첫걸음"이라며 "궁극적으로 금융소비자보호법이 통과되면 정부가 마련해야 할 금융소비자보호 마스터플랜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TF가 정책적 성과를 내는 단계를 넘어 정부와 소비자가 함께 구축해 나가는 협력적 거버넌스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워 주기를 기대한다"며 "금융위가 차가운 비판보다는 ‘진정으로 소비자를 위한다’는 살가운 평가를 받는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