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물가 상승폭 확대…서비스 상승 영향



(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소비자물가가 전기·수도·가스와 서비스 상승폭 확대의 영향으로 2개월 연속 2% 상승률을 나타냈다.

농산물 및 석유류제외지수(근원물가)와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OECD기준 근원물가)는 서비스 상승의 영향으로 전월보다 상승 폭을 확대했다.

통계청은 4일 공표한 11월 소비자물가동향에서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7% 하락, 전년동월대비 2.0% 상승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2.0%에 이어 2개월 연속 2% 상승률을 보였다.

소비자물가가 2개월 연속 2%대 상승률을 보인 것은 지난 2017년 9월 이후 14개월 만이다.

시장 예상치에는 다소 못 미치는 수준이다.

연합인포맥스가 국내 금융기관 7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11월 소비자물가 전망치는 전년동월대비 2.16% 상승이었다.

품목성질별로 살펴보면 전년동월대비 농축수산물 7.5%, 공업제품 1.5%, 전기·수도·가스 1.5% 상승했다.

유류세 인하의 영향으로 공업제품 상승률이 전월 2.0%보다 하락했으나 전기·수도·가스가 전월 1.9%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하며 물가하락 효과를 상쇄했다.

이는 11월에 접어들며 작년 11월 도시가스 인하 효과가 소멸했기 때문이라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서비스는 전년동월대비 1.5% 상승했다.

전년동월대비 집세는 0.4% 상승, 공공서비스는 변동 없음, 개인서비스는 2.5% 상승을 나타냈다.

소비자물가 상승에 대한 기여도는 개인서비스가 0.79%p로 가장 높았고 농산물 0.60%p, 공업제품 0.47%p 등이었다.

개인서비스는 공동주택관리비(4.0%), 해외단체여행비(5.6%), 구내식당식사비(3.3%), 가사도우미료(11.4%) 등이 전년동월대비 상승했다.

농축수산물에서는 쌀(23.8%), 토마토(44.4%), 파(35.6%), 현미(25.5%), 국산쇠고기(3.1%) 등이 상승품목에 올랐다.

근원물가와 OECD기준 근원물가는 각각 1.3%와 1.1% 상승하며 전월대비 0.2%p 상승폭을 확대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2.1% 상승했고 신선식품지수는 전년동월대비 10.4% 상승했다.

김윤성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기여도면에서 보면 도시가스 인하효과가 사라진 만큼 석유류가 인하효과를 냈다"며 "유류세 인하가 11월에 모두 반영되지 못했다. 12월에는 국제유가 인하 흐름 등 반영해 석유류 상승률은 더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근원물가 상승폭이 소비자물가보다 높은 데 대해서는 "근원물가에서 서비스 비중이 높다"며 "서비스 상승의 영향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spna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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