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튼, 지식재산권 침해 상품·서비스 수입 금지 법안 요구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트럼프 무역 협상팀이 앞으로 중국과 진행될 90일간의 무역협상에서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미 행정부 관리들은 앞으로 진행될 90일간의 중국과의 무역협상에서 강경한 입장을 취하거나 추가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무역 전쟁 휴전에 대한 낙관론은 양측의 합의 불확실성으로 바꾼 분위기라고 매체는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 행정부 관리들도 다양한 사안에 대한 합의 가능성을 강조하던 데서 해결이 필요한 사안에 관해 관심을 두는 쪽으로 이동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위터를 통해 "중국이 (만찬에서 합의한 대로) 즉각 더 많은 미국산 농산물을 사들이기 시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또 "사람이든 국가든 우리나라의 막대한 부를 빼앗기 위해 들어오면 나는 그들이 그렇게 하는 데 대한 특권에 대가를 치르길 원한다"라며 한발도 물러서지 않을 뜻을 시사했다.

존 볼턴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이날 WSJ이 주최한 최고경영자(CEO) 회의에 참석해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을 할 수 있는 길이 있을까? 물론이다"라면서도 그러나 "우리의 행동에 중요한 몇 가지 변화가 있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볼턴은 특히 중국의 지식재산권 침해로 발생하는 서비스나 상품 수입을 금지하는 법안을 요구했다.

볼턴은 그것은 관세의 문제가 아니라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방식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금융시장도 이날 변화된 백악관의 분위기를 감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중국에 대한 미국의 요구 조건이 무역 문제를 넘어 지식재산권과 첨단기술 침해, 사이버 첩보 활동 등 광범위한 범위를 아우르면서 협상 타결이 쉽지 않을 수 있다는 회의론이 커졌다.

이날 중국 상무부는 앞으로 90일간 미국과의 무역협상을 이어가겠다고 밝혀 미국 측이 밝힌 협상 시간표를 공식 인정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그동안 지식재산권, 첨단기술, 사이버 안보, 외환, 농업, 에너지 등 142개 이상의 별도 항목에서 궁극적인 합의를 이루길 바라고 있다는 뜻을 피력해왔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번 아르헨티나 회동이 중국이 미국의 요구에 구체적인 약속으로 반응한 첫 회의였다면서도 다양한 시각차가 존재함을 인정했다고 WSJ은 전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