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우성문 통신원 =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CEO)가 현재 시장에 정치, 유가 및 여러 위험 요소가 있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슈는 무역이라고 분석했다.

6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다이먼 CEO는 "현재 트레이더들과 기업 최고경영자들, 다른 시장 참가자들은 과연 무역 이슈가 얼마나 더 악화할 것인지를 계산하며 이를 전망에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미국과 중국은 90일간 서로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 무역 전쟁 휴전 상태에 돌입했다.

다이먼 CEO는 "현재 무역 상황을 소규모 접전(skirmish)이라고 표현하고 싶다"면서 "이는 기업 리더들이 새로운 공급 라인을 찾도록 만들고 투자를 재고려하거나 미루도록 만들고 있는데 이는 불확실성을 키우고 결국 변동성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이먼 CEO는 "미국과 중국이 90일 안에 무역 관련 최종 협상에 타결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 "그래도 중간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협상이 타결될 가능성을 60%로 본다"면서 "그러나 수가 틀릴 위험이 항상 있고 이러한 불확실성은 시장에 좋지 않다"고 덧붙였다.

다이먼 대표는 또 금융시장의 불안에도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은 오는 12월 기준금리를 올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smwo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