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금융권 노사가 공동으로 2천억 규모의 기금을 모아 만든 금융산업공익재단이 내년 초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잰걸음에 나섰다.

금융위원회로부터 비영리법인 설립 허가를 받아 지난 10월 공식 출범한 공익재단은 이달 중에 기획재정부로부터 지정기부금단체 승인을 받으면 내년 초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자금 집행을 할 수 있게 된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공익재단은 일자리 창출과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지원 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자 관련 기관들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공익재단은 여성·장애인·고령자 등의 취약계층 지원, 저소득 근로자의 고용안정 및 능력개발 지원은 물론 장학사업 등도 펼칠 예정인데, 최근 일자리 문제가 어려움에 처한 상황을 고려해 최우선 사업으로 일자리 창출 지원을 꼽고 이에 대한 준비에 들어갔다.

다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주요 공익 성격의 기금과 재단 등도 일자리 창출 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지원금이 중복되지 않도록 관련 기관들과 협의를 통해 이를 방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익재단은 최근 비슷한 성격을 갖는 공공상생연대기금, 사무금융우분투재단, 청년재단, 전태일재단 등과 함께 협의체를 구성하고서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과 관련한 '조정' 작업을 벌이고 있다.

재단의 한 관계자는 "일단 노동 관련 재단들과 일자리 창출 사업에서의 중복 추진을 막자는 차원에서 협의를 진행 중이다"며 "재단 간 공동 사업 추진도 함께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회적 대타협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와의 협의를 정례화하는 것도 추진 중이다.

공익재단은 일단 다음주에 운영위원회를 열어 본격적으로 추진할 사업 내용을 결정할 예정이다.

yw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