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내년 분양물량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지방의 미분양물량 증가 등으로 정부가 공급량 관리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 한편에 무주택자 중심으로 바뀐 청약제도, 올해 분양되지 못한 물량 이연 등으로 건설사들이 분양물량을 늘릴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7일 국토교통 통계누리에 따르면 공동주택 분양승인 물량은 2015년을 정점으로 감소하고 있다.





수도권은 대체로 분양 호조를 이어가고 있지만 지방은 미분양이 늘고 있어 수급상 공급물량을 줄여야 할 상황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정부의 강력한 청약규제 등으로 내년 분양시장이 올해보다 위축되면서 공동주택 분양승인 예상 물량은 올해보다 1만호 적은 27만호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주택산업연구원은 내년 분양물량을 이보다 더 보수적인 22만5천호로 봤다.

미래에셋대우는 내년 아파트 분양물량이 올해보다 8% 정도 줄어들 것이라며, 수도권 분양이 늘지만 지방 감소폭이 더욱 클 것으로 예상했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도 "수도권, 주요 광역시 등에서는 현재와 같은 분양 규모가 유지되겠으나 전국 분양시장은 올해 수준이거나 그보다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가장 최근에 나온 9·13 대책은 다주택자 규제를 강화하면서 무주택자의 청약 당첨 기회를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 실수요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청약시장의 문을 두드릴 유인이 커졌다는 의미다.

이선일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의 분양시장 규제가 투기수요를 걷어내며 초기계약률이 높아졌다. 분양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라며 건설사들에 우호적인 환경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예정된 분양물량에서 실제 분양물량을 제외한 분양 지연물량이 내년으로 이월되는 점도 내년 분양물량을 늘릴 수 있는 요인이다.

채상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올해 10만호 이상의 분양물량이 내년으로 이연되면서 올해 분양은 33만호 수준으로 마감하고 내년 물량은 45만호로 증가할 것"이라며 "현시점에서 내년에 분양이 확정된 물량만 18만호 이상으로, 향후 건설사별 분양계획이 가시화하면 더 빠르게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