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스탠리 "완화책, 경기 안정시킬 만큼 충분치 않다"



(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중국 당국이 내년 더 높은 재정적자 비중을 용인해야 할 것이라는 주장이 중국 관영 언론으로부터 제기됐다.

중국 관영 매체인 중국증권보는 7일(현지시간) "중국 정부는 내년에 디레버리징(부채 감축) 정책 속도를 줄이고, 더 높은 재정적자 비중을 용인해야 한다"고 논평을 통해 전했다.

내년 중국 경제가 더 둔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가 재정지출을 늘리고, 디레버리징 정책을 강도 높게 추진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다.

매체는 특정한 수준의 경제성장률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인프라와 건설 투자와 사업이 상당한 수준으로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다수 인프라 사업이 정부의 도움으로 자금조달을 받는 만큼, 정부의 인프라 투자를 늘리고 재정지출을 늘려야 한다는 설명이다.

매체는 내년 예정된 감세안으로 재정수입이 줄어드는 것을 고려하면 정부의 재정적자 용인은 더욱더 필요한 조치라고 덧붙였다.

중국의 올해 재정적자 목표치는 국내총생산(GDP)의 2.6%다.

한편, 모건스탠리는 중국의 완화 정책은 경제 성장을 안정화할 만큼 충분치 않다고 주장했다.

다우존스에 따르면 모건스탠리의 전문가들은 최근 투자자들과 나눈 대화를 인용하면서 완화책으로 향후 몇 분기 동안의 경제성장률이 안정화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시장 전문가들은 중국이 내년에 약 4회의 지급준비율(RRR·지준율) 인하를 포함한 완화책을 발표할 것을 예상하고 있다.

모건스탠리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통화·재정 완화책이 중국의 신용 성장세를 11%에서 12.5%로 증가시키고, 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을 3.3%에서 4%로 올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같은 완화적 정책은 경제성장률의 안정화에는 충분치 않겠지만, '양질의 성장'을 구축하는 데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모건스탠리는 덧붙였다.

한편, 모건스탠리는 미중 무역협상에 관련해서 투자자들은 현재의 '휴전'이 '무역갈등의 지속적인 경감'을 가져올 가능성을 희박하게 보고 있다고 전했다.

모건스탠리는 "'완전한 협상'을 향하는 길은 울퉁불퉁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