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매매거래정지 전면 재검토…코스닥TF·상폐 심사조직 확대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폐지와 관련해 "시장 불확실성이 장기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아울러 내년에는 투자자 서비스 강화를 위해 매매거래 정지제도를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정지원 이사장은 10일 여의도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오후에 기업심사위원회에서 기업의 계속성, 경영투명성, 공익과 투자자 보호에 대한 종합적 검토한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업심사위원회는 거래소 담당 상무를 제외하면 모두 외부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을 유지 또는 폐지할지, 개선기간을 부여할지 공정한 판단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거래소는 내년에 매매거래 정지 제도를 재검토할 방침이다.

정 이사장은 "현행 각종 매매거래 정지제도를 전면 재검토해 시장관리상 지장이 없는 한도내에서 정지 사유, 기간 등을 최소화하겠다"며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매매거래 정지제도는 시장환경 변화를 반영해 매매정지 기간을 단축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각 정보채널의 발달로 정보전달 속도가 빨라진 환경을 고려해 현행 정지시간(중요정보공시 및 조회공시 답변시 30분)을 단축하는 안을 검토중이다.

관리종목지정, 상장폐지 실질심사 사유 발생 등의 경우 투자자 보호를 위해 적용하는 매매정지도 합리적 방법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정지기간 단축, 사안별 정지 대신 매매방식 변경(단일가매매 등)으로 대체하는 안도 살핀다.

지난 1년간 추진해 온 코스닥시장 활성화 방안이 시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필요한 후속작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도 밝혔다.

이를 위해 거래소는 코스닥시장 차별화된 발전전략을 위해 코스닥 전략기획 조직(가칭 코스닥 미래성장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하고, 형식 요건에 의한 퇴출을 실질심사 중심으로 전환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조직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업종별로 차별화된 상장심사, 상장관리 체계를 도입할 것"이라며 "바이오, 4차산업 등 개별 업종별 심사 가이드를 마련하고, 관리종목·상장폐지 등과 관련한 재무요건도 차별화하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선진적 시장조성 시스템을 도입해 기존에 소수의 저유동성 종목 중심으로 운영되던 시장조성 대상 종목군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도 포함했다. 시가총액의 15%(483종목)에서 운영됐던 시장조성 제도를 내년 1월부터는 시가총액의 49%(619종목)으로 늘린다.

코스닥 기업의 아세안국가 진출 증가에 따른 M&A 수요를 위해 '신남방 M&A 중개망'도 구축하기로 했다. 현지 자문기관 등을 통해 M&A 대상 기업을 확보, 중개망에 등록해 코스닥 상장기업과의 매칭을 지원한다.

아울러 파생상품 시장의 활력을 위해서는 "코스피200 위클리옵션 도입, 코스닥 관련 신상품, 금리상품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유동성이 부족한 종목은 시장조성자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