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는 영국 브렉시트 불확실성 등에도 주요 기술주 주가가 회복세를 보인 데 힘입어 소폭 올라 마감했다.

10일 (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4.31포인트(0.14%) 상승한 24,423.26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64포인트(0.18%) 오른 2,637.7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51.27포인트(0.74%) 상승한 7,020.52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브렉시트와 미·중 간 무역협상 관련 소식, 주요 기술주 주가 움직임 등을 주시했다.

주요 지수는 이날 장 초반 큰 폭 하락했다가 장 후반 가파르게 반등하는 흐름을 보였다.

장 초반에는 브렉시트 문제와 미·중 간 무역협상에 대한 불안감이시장을 압박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당초 11일 예정됐던 하원 브렉시트 합의안 표결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현 상황에서 표결 시 부결이 예상되는 데 따른 긴급 대책으로 풀이된다.

메이 총리는 유럽연합(EU) 정상과 아일랜드 국경문제 등과 관련된 협상을 다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중 무역관련 부정적인 소식도 더해졌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중국과의 협상 기간 90일은 엄격한 기일이라면서, 이 기간 이후 추가 관세가 부과될 수 있다고 재차 경고했다.

앞서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이 협상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고 말한 점과 배치되는 발언이다.

또 중국 법원이 애플의 아이폰 과거 모델에 대한 판매 금지 명령을내렸다는 소식도 뒤늦게 전해졌다. 미국 요청으로 캐나다 경찰이 화웨이의 멍완저우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체포한 사건으로 양국 간 긴장이팽팽한 상황에서 나온 소식으로 시장 불안을 자극했다.

다만 중국 법원의 이번 결정은 퀄컴의 특허 침해 소송 제기에 따른것이고, 멍 CFO 체포 이전에 판결이 내려진 사안으로 확인됐다.

앞서 지난 주말에는 중국 외교부가 미국과 캐나다의 주중 대사를 초치해 멍 CFO 체포와 관련해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다우지수가 한때 500포인트 이상 급락하는 등 주요 지수가 크게 내렸다.

하지만 과매도 인식 등으로 페이스북과 애플을 비롯한 주요 기술주주가가 반등하면서 주요 지수도 일제히 낙폭을 축소했다.

도이체방크가 90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 계획 등을 이유로 유망 기술주로 추천한 페이스북 주가는 3.2% 급등했다. 애플 주가도 장 초반 2% 내외 낙폭을 극복하고 0.7%가량 올라 마감했다.

이밖에 아마존이 0.7% 오르고 넷플릭스는 1.7% 상승하는 등 주요 기술주가 일제히 반등했다.

이날 업종 별로는 에너지가 1.62% 내렸고, 금융도 1.4% 하락했다. 반면 기술주는 1.43% 올랐고, 커뮤니케이션은 0.75% 상승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 지표는 혼재됐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10월 채용공고는 전월 696만 명에서 증가한 708만 명을 기록했다. 2000년 통계가 작성된 이후 최고 기록인 지난 8월의 730만 명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역사적인 고점 수준이다.

반면 11월 미국의 고용추세지수(ETI)는 110.41로, 전월 대비 하락했다고 콘퍼런스보드가 발표했다. 10월 ETI는 종전 110.72에서 110.73으로 상향 조정됐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큰 폭의 변동성 장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페드레이티드 인베스트먼트의 스티브 치아바론 대표는 "시장 변동성이 매우 크다"면서 "무역긴장 등으로 투자자들은 주가가 30~40%는 급락할 수 있는 경기 침체 가능성을 가격에 반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고삐가 다소 당겨지기는 했지만, 펀더멘털은 여전히 경기 침체가 임박했다고 이야기하지는 않는다"면서 "펀더멘털이 가리키는방향에 따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주식 비중을 다소 줄이기는 했지만, 여전히 다른 자산군보다 높은 비중을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12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73.2%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2.54% 하락한 22.64를 기록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