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에 '올인'

인터넷전문은행 등장으로 디지털 바람이 확산하면서 은행들은 올 한해 디지털 전환에 총력을 기울였다.

디지털 격변 시대에 맞춰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이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하나금융지주는 올해를 디지털 전환 원년으로 공표하고 하나은행에 디지털 전환 특임 조직인 디지털 랩과 데이터전략부를 신설했다.

국민은행은 내년부터 2025년까지 디지털 분야에 2조 원을 투자하는 한편, 디지털 인력도 최소 4천여 명으로 지금보다 4배 이상 늘리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농협은행은 내년 1분기 양재전산센터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최신기술을 연구하는 연구개발(R&D) 센터를 열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5월 차세대 전산시스템 '위니'를 도입했고, 신한은행도 금융권 최초로외환업무 전반에 걸쳐 종이서류 없이 업무 볼 수 있는 디지털 방식을 적용했다.

디지털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외부인사 영입도 활발했다.

하나금융지주는 최고데이터책임자(CDO) 직책에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연구소장 출신인 김정한 부사장을 영입했다.

우리은행도 지난 6월 최고디지털책임자(CDO)에 HP 출신의 황원철 그룹장을 앉힌 바 있다.

◇'은산분리 완화'…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 통과

은산분리 규제 완화를 담은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특례법'이 지난 9월 국회를 통과했다.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은 산업자본이 보유할 수 있는 인터넷전문은행 지분 상한을 기존 은행법 기준인 4%에서 34%까지 상향조정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대기업의 사금고화 우려를 방지하기 위해 자산 10조원 이상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은 은산분리 완화 대상에서 원칙적으로 배제된 것도 특징이다.

그간 자본조달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어왔던 케이뱅크의 경우 인터넷은행 특례법 통과에 따라 추가 증자 등 자본 확충이 수월해질 것이란 지적이다.

한편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 통과로 제3의 인터넷전문은행 출현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은행업 경쟁도 평가 결과 경쟁을 촉진할 수 있는 은행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이달 중으로 신규 인터넷전문은행 인가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금융권에서는 네이버를 비롯해 키움증권, 인터파크 등 ICT기업과 신한금융, 하나금융, 농협금융 등을 유력한 도전자로 내다보고 있다.

◇해외 IB, 은행권 새 먹거리로

시중은행들이 새 먹거리로 해외 기업금융(IB)을 선택하고 비이자수익 확대에 나서고 있다.

항공기금융, 대체투자, 인수합병 등의 딜을 통한 수수료수익과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어서다.

신한금융지주는 최근 신한은행 홍콩 법인과 신한금융투자의 홍콩 IB 조직을 통합한 GIB(그룹&글로벌 IB) 조직을 출범시켰다.

홍콩IB센터를 아시아 자본시장의 비즈니스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포부다.

우리은행은 시드니, 싱가포르, 뉴욕, 런던, 베트남에 이어 지난 10월 인도 뭄바이에 IB 데스크를 신설했다.

국민은행은 내년 상반기 중으로 뉴욕과 런던에 각각 IB데스크를 출범시켜 홍콩·런던·뉴욕 삼각편대를 완성할 계획이다.

외환은행과의 합병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하나은행은 뉴욕과 싱가포르에 이어 런던 IB 데스크 진출을 고려하고 있다.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2014년 해체 수순을 밟았던 우리금융지주가 4년 만에 부활했다.

지난달 7일 금융위원회가 우리금융지주사 설립을 인가한 데 따라서다.

이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우리은행 주식 18.4% 매각이 성공하면 완전한 민영화를 이룰 수 있게 됐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우리은행 보유 잔여 지분 매각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우리은행은 내년 1월 우리금융지주를 정식으로 설립할 계획으로, 이에 따라 우리은행과 우리에프아이에스,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우리신용정보, 우리펀드서비스, 우리프라이빗에퀴티자산운용 등 6곳을 완전자회사로 둘 방침이다.

우리카드와 우리종합금융은 추가 검토를 거친 후 자회사로 편입할 예정이다.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현 손태승 우리은행 행장이 1년간 겸직한다.

우리은행은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 후 비은행 부문 강화를 위한 인수합병(M&A)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자금세탁방지 총력 기울이는 은행권

미국 금융당국의 자금세탁방지 등 내부통제 검사가 강화됨에 따라 은행권이 자금세탁방지 업무 보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은행들은 본점에 관련 부서를 신설하거나 인력을 증원하는 모습이다. 지난해 12월 농협은행이 1천100만 달러에 달하는 과태료를 부과받는 등 자금세탁방지업무 미흡으로 인한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농협은행은 본점에 해외 컴플라이언스 전담팀을 신설했다.

기업은행도 본점 준법지원부 내에 해외 컴플라이언스 팀을 신설했다.

국민은행은 본점 내 자금세탁방지 유닛을 자금세탁방지실로 확대 개편했다.

특히 이대훈 농협은행장과 김도진 기업은행장은 올해 여러 차례 뉴욕을 찾아 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뉴욕 금융감독청(DFS) 관계자들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최근 미국 재무부가 KDB산업·기업·농협·국민·신한·우리·하나은행 등 미국 현지에 지점을 둔 은행 준법감시인들과 직접 접촉해 대북제재 준수를 요청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