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신용보증기금과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이 내년에 사회적 경제 기업에 총 2천4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금융위원회는 12일 손병두 사무처장 주재로 사회적 금융 활성화를 위한 제3차 사회적 금융협의회를 열고 이러한 계획을 확정했다.

이는 지난해 목표치(1천억 원) 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규모다.

공공부문의 대출 공급 목표는 총 860억원이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이 500억원, 소상공인진흥공단이 200억원의 대출을 공급한다.

특히 신협과 새마을금고도 사회적 경제 기업 대상 대출상품을 새롭게 출시하기로 했다.

보증은 1천150억원이 공급된다.

신보가 사회적 경제 기업 전용 지원계정을 신설해 1천억원의 보증을 지원한다.

투자 공급 규모는 총 420억원으로 한국성장금융과 한국벤처투자가 중심이 된다.

사회적 경제 기업이 업력이 짧고 규모가 작아 민간 금융회사를 통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만큼 사회적 금융 생태계가 구축될 때까지 공공부문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다.

민간 중심의 지속가능한 사회적 금융시장 조성을 위해 도매자금 공급기관인 사회차기연대기금 설립도 진행 중이다.

앞서 금융위는 향후 5년간 3천억원을 공급할 수 있는 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현재 이사회 구성을 확정하고 '재단법인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으로 명칭을 확정했다.

최종 재단법인 인가와 출범식은 내년 1월께 진행될 계획이다.

시중은행이 사회적금융을 취급할 수 있는 공동 기준도 마련된다.

사회적금융의 정의와 지원대상, 사회적가치정보활용, 대출담당 직원의 소극적인 업무태도가 개선될 수 있는 면책근거 도입 등이 은행연합회 모범규준으로 명시된다.

해당 규준은 은행연합회 이사회 의결을 거쳐 이달 중 시행된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