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백악관과 민주당이 국경장벽 건설 예산 문제에서 한발도 물러서지 않으면서 오는 21일(이하 현지시간) 내년도 예산안 처리 시한을 앞두고 미 연방정부가 또다시 셧다운(부문 업무정지)을 맞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16일 마켓워치 등 외신들에 따르면 반(反)이민 행정명령 주도자로 알려진 초강경파 스티븐 밀러 백악관 선임 고문은 한 방송 인터뷰에서 "우리는 계속되는 이민 위기를 멈추기 위한 국경장벽을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밀러 고문은 정부의 셧다운도 불사하겠다는 의미냐는 질문에 "만약 그런 일이 된다면 물론이다"라고 언급해 셧다운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주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국경보안 때문에 셧다운이 되는 것은 자랑스럽다"고 언급해 국경 건설 예산을 통과시키기 위해서는 셧다운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 예산안에 미-멕시코 간 국경장벽 건설 비용 50억 달러를 반영해달라고 의회에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척 슈머 미국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와 펠로시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는 상원안인 16억 달러 이상은 배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마저도 국경장벽 건설이 아니라 기존 울타리를 업그레이드하고 그 외 국경 경비에 배정된 금액이다. 민주당 내에서는 현 수준 13억 달러만 배정하자고 요구하고 있다.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NBC에 출연해 오는 21일 셧다운 여부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달려있다며 "(대통령은) 어떤 형태로든 벽을 쌓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당이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미 연방정부는 미국 동부 시간 22일 자정을 기해 국립공원을 포함해 다수 연방 기관이 문을 닫는 셧다운에 들어가게 된다. 다만 이번 셧다운은 앞서 처리되지 않은 예산안 중 전체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기관만이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