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정부가 건설과 플랜트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6조원 규모의 금융을 지원한다.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신(新) 남방 지역 등에 진출하는 기업에 대한 혜택도 확대한다.

정부는 17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확정·발표했다.

내년부터 가동되는 '글로벌 플랜트ㆍ건설ㆍ스마트시티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사업의 위험도에 따라 펀드나 정책자금 등을 통해 맞춤형 자금 지원체계를 갖추는 게 핵심이다.

펀드는 크게 사업 위험성에 따라 세 가지로 조성된다.

수출입은행은 특별계정을 통해 여신 신용등급 B+ 이하 초고위험 사업에 1조원을 지원한다.

또 무역보험공사와 수은이 각각 1조원씩 총 2조원을 신용등급 BB+이하 고위험 사업에 정책금융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정책금융기관과 공공기관, 민간 금융회사 등은 3조원의 펀드를 통해 BB-이상의 건설과 플랜트, 스마트시티 관련 중위험 사업에 투자와 융자를 지원한다.

정부는 금융기관 해당 자금을 적극적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담당 직원이 투자손실에 대해 책임지지 않아도 되는 완전 면책권도 부여할 방침이다.

그밖에 수출기업에 대한 수은과 무보의 수출금융 지원을 올해보다 12조원 늘린 217조원 공급하기로 했다.

수출기업뿐만 아니라 수출기업에 중간재를 공급하는 간접 수출 기업까지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신 남방·북방 시장에 진출할 경우 기업의 인수·합병(M&A)이나 생산기지, 유통망 구축 등에 필요할 경우 5조원까지 자금을 지원한다.

우선 1조원을 지원하되 10조원 규모의 산업구조 고도화 프로그램을 활용해 이들 기업에 대한 대출과 출자를 최대 5조원까지는 열어놓을 계획이다.

국내 스타트업이 해외에 진출할 경우 현지 투자자와 기업, 대학 등과 연계할 수 있는 해외 거점센터도 신설된다.

정부는 우선 내년 중에 미국 시애틀과 인도에 센터를 시범 설치해 운영한 뒤 초기 운영성과를 평가하고 나서 지역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