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서울지역의 집값 고공행진이 주춤해진 가운데 지방을 중심으로 새로운 걱정거리가 부상하고 있다. 지방의 인구구조 변화와 더불어 노후아파트의 가격 하락세가 가팔라졌기 때문이다.

17일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을 보면 올해 들어 전월까지 전국에서 아파트 가격이 가장 많이 내려간 광역단위 지역은 울산광역시가 꼽혔다. 대략 8.93%의 하락률을 기록했다. 울산은 올해 들어 가격이 반등한 적이 없다.





울산 뒤를 이어 경남과 충북, 경북 등이 뒤를 이었다. 충남, 강원까지가 4%대로 가격이 내렸고, 인천도 하반기 들어 아파트값이 주춤해지면서 하락세로 돌아섰다.

지역산업의 부진이 부동산 경기침체로 이어졌고, 부동산 규제의 이중고까지 작용했다. 다주택자 매물이 쌓였고 일부 수요자들은 실거주용 주택을 사는 대신 수도권에 투자목적 주택을 알아보는 현상이 늘었다.

주로 노후한 아파트가 가격 하락세의 중심대상이다.

울산의 20년 초과 아파트는 올해 들어 10.84% 가격이 빠졌다. 유일한 두 자릿수 하락률이다. 울산의 15년 초과 20년 이하 아파트가 9.42%로 다음이다.

이외에 5% 넘게 가격이 하락한 아파트에는 경남, 경북, 충북, 충남의 20년 초과 아파트가 모두 들어갔다. 이들 지역의 15년 초과에서 20년 이하 아파트의 가격도 모두 5% 이상을 나타냈다. 10년 초과에서 15년 이하 아파트는 경남, 울산, 강원, 충북에서 5% 넘게 내렸다.

통계 분석 범위 밖에 있는 노후 비아파트까지 고려하면 실상은 더 심각할 수 있다. 이러한 주택은 빈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이다. 집과 함께 나이가 든 지방 고령층은 교체 매매가 어렵고 자산 감소까지 겪어야 한다.

강미나 국토연구원 주택토지연구본부장은 "전국적으로 부동산시장의 변동성은 축소되고 있지만, 지역적 차별화가 심화하고 있다"며 "빈집의 규모가 인구증가율·생산가능인구 감소, 기존주택 노후 등으로 계속 증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은행의 관계자는 "가격이 표준화되지 못한 노후 주택은 대출도 자산 가치를 크게 밑도는 수준으로 이뤄지고 연금에서도 충분치 못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며 "지역 소비 감소를 부추기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그나마 소득이 높은 고령층이 새 주택을 일시적으로 사들였다가 주택 처분이 안 돼 다주택자가 된 경우에 대한 상담도 늘고 있어 위험 요인이 여전하다"고 덧붙였다.

울산과 경남은 5년 이하의 아파트도 올해 각각 5.31%, 5.01% 가격이 하락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