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정부가 발표한 내년 경제정책 방향이 시장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는 17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확대경제회의에서 내년 경제 성장률 전망치로 2.6~2.7%를 제시했다.

이러한 전망치는 한국은행이 내놓은 전망(2.7%)과 유사하지만, 하단을 2.6%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더 낮다.

다만 정부는 내년 경기가 올해와 유사한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고 강조하며 경기 둔화 우려에는 선을 그었다.

내년 소비자물가도 1.6%로, 올해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시장 참가자들은 정부가 발표한 경제정책 방향이 예상에 부합한 수준이라고 판단했다.

자산운용사의 한 채권운용 본부장은 "무난한 내용으로 채권시장에 영향을 줄 만한 사항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시중은행의 한 채권 딜러는 "성장률을 하향 조정하지 않아 별다른 영향은 없을 것이다"며 "취업자 수도 늘고, 경상수지도 양호하고, 너무 낙관적인 전망 같다"고 말했다.

정부가 재정정책 효과를 너무 크게 본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왔다.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재정정책 효과를 너무 좋게 본 것 같다"며 "경제여건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재정정책 말고는 이를 상쇄할 요인이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재정과 금융, 제도개선 등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총동원해 전방위적인 경제활력 제고를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내년 상반기에만 재정의 61%를 조기 집행하는 등 확장적 재정정책을 통해 경기 회복을 위한 불씨를 되살리겠다는 것이다. 특히 일자리 사업 예산은 재정 조기 집행 목표치인 61%보다 높은 65%로 잡고 있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