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은 내년 경제정책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전 부처가 비상한 각오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18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내년도 경제를 본격 가동할 예산과 정책이라는 실탄이 모두 마련된 만큼, 경제와 민생을 위한 치열한 싸움터에 뛰어들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전 부처는 속도와 성과로 말하고 체감으로 승부한다는 비상한 각오로 임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회계연도 개시 직후부터 예산이 신속히 집행되고, 주요 정책과제들이 현장에서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와 후속 세부이행계획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한 "정부가 어디에 정책의 주안점을 두고 어떻게 국민들의 삶을 변화시키려고 하는지 알기 쉽고 소상히 알리는 데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최근 들어 연이은 안전사고에 대한 주의를 환기하기도 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KTX 열차 탈선, 난방공사 배관파열 등 공공기관의 안전사고가 연이어 발생했다"며 "국민의 안전을 담보해야 할 공공기관에서 발생한 사고라는 점에서 사안의 엄중함과 심각성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일 확대경제장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도 공공부문의 안전실태에 대한 철저한 점검을 당부했던 점을 환기하며 "혁명적 수준의 대책을 마련한다는 마음으로 근본적인 사고원인 규명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홍 부총리는 공공기관을 총괄하고 있는 기재부를 비롯해 각 부처가 사회간접자본(SOC), 에너지 등 공공기관의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안전 전수조사를 조속히 하고, 이를 토대로 국민 불안을 해소할 대응책을 마련하도록 지시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의 국정목표인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 실현과 새로운 기본권으로 천명한 안전권이 확실히 보장되도록 모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주기를 요청한다"고 모두발언을 마무리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