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취임 후 최대 치적으로 즉시연금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등을 꼽았다.

금융회사에 대한 과도한 압박 논란과 금융위원회와 갈등이 있었던 현안을 업적으로 높이 평가해 관심을 끈다.

1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윤 원장은 지난 7일 종로구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서 열린 확대 연석회의에서 취임 7개월간의 소회를 밝히며 올해 4대 치적으로 ▲즉시연금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가계부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시행 ▲국제심포지엄 개최를 꼽았다.

윤 원장은 즉시연금과 관련, 감독자로서 소비자 보호 조치를 취한 대표적인 성과로 치켜세웠다.

즉시연금 미지급 논란은 금감원이 지난 8월 약관 부실을 이유로 삼성생명·한화생명 등 모든 생보사에 과소지급액을 일괄지급하라고 권고한 것에 대해 일부 보험사들이 지급 거부를 하면서 일어났다.

윤 원장은 소비자들이 개별적으로 구제 절차를 밟아야 하는 불편함을 덜고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겠다는 취지였지만, 이들 보험사는 법적인 근거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1조원에 달하는 연금을 추가 지급할 수 없다며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윤 원장은 금감원이 그림자규제로 금융회사를 과도하게 압박한다는 지적에도 소비자 보호를 최우선을 내세우며 일괄구제 원칙을 고수했다.

금감원은 현재 즉시연금 미지급 논란과 관련해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에 대한 현장점검이나 검사 형태로 재조사를 검토하고 있다.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건도 윤 원장의 뚝심이 통한 결과다.

금감원은 삼성바이오가 2015년 회계처리 과정에서 기업가치를 부풀리는 분식회계를 저질렀다고 보고 금융위에 중징계를 담은 감리 결과를 지난 5월 제출했다.

이에 증권선물위원회가 금감원에 제재 수정안을 요구한 데 이어 2012년~2014년 회계처리까지 포함해 다시 판단하라고 지시하면서 금감원의 결정이 바뀌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지만, 윤 원장은 재감리에서도 원안을 고수했다.

이 과정에서 금감원이 분식회계 의혹을 전례 없이 외부에 공개하며 금융위와 갈등을 겪기도 했지만, 분식회계로 최종 결론이 나면서 결국 윤 원장이 강공이 통했다는 평가다.

윤 원장은 가계부채 총량 관리와 함께 상환능력 중심의 대출 관행 정착 등 질적 구조 개선을 추진한 것도 하나의 성과로 여겼다.

금융당국은 올 하반기 차주의 상환능력을 반영하는 DSR 제도를 2금융권에도 도입해 풍선효과를 사전 차단하는 한편, 대출 용도를 확인해 이른바 우회 대출을 차단하기 위한 관리·감독을 강화했다.

그 결과 지난달 말 현재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은 822조원으로 한 달 전보다 6조7천억원 늘었지만, 증가액은 전월 대비 다소 줄었다. 특히 DSR 규제로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대출 등이 크게 축소되고 제2금융권의 가계대출도 덩달아 주춤하는 모습이다.

마지막으로 윤 원장은 지난달 29일 열린 국제심포지엄에 대한 칭찬도 아끼지 않았다.

이 행사는 금감원이 올해 금융감독연구센터를 조직한 이후 처음으로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로 구글플레이, 삼성전자, 아마존, 스타벅스 등 국내외 유수의 금융회사와 빅테크 기업, 감독기구 및 연구소들이 참석해 핀테크를 활용한 금융감독 방안을 논의했다.

윤 원장도 직접 참석해 VR 체험에 나서는 등 적극적으로 행사를 알려 높은 관심을 끌어냈다.

금감원 관계자는 "윤 원장이 국제심포지엄 개최 등 국제업무에 매우 의미를 두고 있으며 관심도 많다"며 "윤 원장이 성과로 평가한 것이 인사나 조직개편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