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인상분이 적정 수준에 미치지 못해 손해율 개선 효과가 기대만큼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과 DB손해보험은 내달 16일 자동차보험료를 평균 3.4%와 3.5% 인상할 예정이다.
같은 날 메리츠화재는 3.3%를 올리며 KB손해보험은 1월 19일부터 3.4% 인상한다.
삼성화재와 한화손해보험도 내달 중순 이후 자동차보험료를 올린다. 인상률은 평균 3% 초반대로 예상된다.
업계 상위권 손보사들이 일제히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하면서 중소형 손보사들도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손보업계는 이번 자동차보험료 인상률이 적정 손해율인 78~80% 선을 맞추기에는 부족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내 11개 손보사의 올해 3분기 누적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3.7%로 전년 동기보다 4.8%포인트 상승했다. 폭염 등 계절적 영향으로 손해율이 악화하면서 자동차보험 영업이익도 2천104억원 적자로 돌아섰다.
삼성화재가 83.0%로 5.3%포인트 상승했고, 현대해상과 KB손보가 82.2%와 85.1%로 4.3%포인트와 6.5%포인트 올랐다.
DB손보와 메리츠화재의 손해율도 83.9%와 79.7%를 나타냈다.
애초 손보업계에서는 자동차보험료 인상률을 최소 7~8% 이상이라고 진단했다. 최저임금 인상에서 비롯된 보험금 지급 증가, 폭염에 따른 사고 증가 등으로 보험료 인상 압박이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6월 표준 정비요금이 현재보다 평균 2.9% 오른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 손보사들은 이 체계에 맞춰 정비업체들과 재계약을 맺어 정비요금 상승은 자동차보험 원가 인상에 주요 요인이다.
그러나 금융당국에서 자동차보험료 인상에 제동을 걸면서 손보업계도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 연출됐다.
이에 대형 손보사들을 중심으로 지난달부터 예상치의 절반 수준인 평균 3%대 인상으로 보험개발원에 요율 검증을 의뢰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요율 검증 작업에 시간이 걸리면서 애초 보험사들이 내년 1월 초 계약부터 보험료 인상분을 반영하려고 했지만, 중순 이후로 미뤄지게 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대한 인상 시기를 늦추려 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3% 수준의 인상률은 정비수가 인상분에 그쳐 실질적으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크게 개선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yg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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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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