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감독원의 내년 예산 삭감 폭이 당초 예상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여 금융위원회와의 갈등도 매듭지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19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 분담금관리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고 금감원의 내년 예산을 결정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뒤이어 정례회의를 개최하고 안건으로 위원회의 심의안을 올려 의결한다. 회의에는 최종구 위원장과 윤석헌 금감원장도 참석한다.

금융위는 당초 금감원이 제출한 인상률에는 못 미치지만 다른 공공기관과 비슷한 수준의 인상률을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지난 12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에서 내년도 공기업·준정부기관 예산편성지침을 확정하면서 한국투자공사, 수출입은행 등 고임금 금융 공공기관은 0.8% 인상률을 적용하기로 한 바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올해는 금감원이 신규 인원 신청을 하지 않아 인건비 증가 요인이 최소화됐으며, 항목별로 예산이 삭감된 부문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작년과 큰 변화가 없는 수준일 것"이라며 "금감원만 무리수를 둬 예산을 대폭 삭감하거나 하는 일은 없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진행하면서 1~3급 직원 비중을 43.3%(3월 말 기준)에서 35%로 줄이겠다는 계획안을 냈지만, 금융위는 30% 이하로 줄일 것을 요구했다. 여기에다 성과급 등 인건비뿐 아니라 각종 비용도 추가로 줄이라고 지시했다.

금감원 노조는 금융위의 예산안 감액 요구가 일종의 갑질이라며 해체까지 요구하고 나섰고, 갈등이 심화하자 최 위원장이 여의도 금감원 본원을 찾아 윤 원장을 만나기도 했다.

이에 화해의 무드가 조성되는가 싶었지만, 윤 원장이 지난 13일 예정됐던 송년 기자간담회를 이틀 앞두고 돌연 취소하고, 외부일정에 나서지 않는 등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면서 두 기관의 갈등설은 좀처럼 식지 않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금융위가 갈등의 발화점이 됐던 금감원의 내년 예산을 소폭 인상하는 수준에서 결정할 경우 어느 정도 갈등의 골이 메워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종구 위원장은 이날 금감원 예산 확정 직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금감원과의 갈등설에 대해 다시 한번 해명할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 예산 문제는 공운위의 강화된 예산지침대로 한 것이며 금감원만 과도한 잣대를 들이대지 않는다고 강조하는 한편, 금감원의 공공기관 지정에 대해서도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음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